뷰페이지

‘김정남 암살’ 용의자 “베이비오일로 장난인줄 알았다”

‘김정남 암살’ 용의자 “베이비오일로 장난인줄 알았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2-25 18:43
업데이트 2017-02-25 1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가스 ‘VX’ 노출 용의자는 흐엉…“구토 증세 보여”

흐엉이 제주 숙소에서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흐엉이 제주 숙소에서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사진=페이스북 캡처
김정남을 독살한 2명의 여성 용의자 가운데 1명이 신경성 독가스인 ‘VX’에 노출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해당 용의자는 베트남 국적의 도안 티 흐엉(29)인 것으로 나타났다.

할릿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24일 2명의 여성 용의자 가운데 1명이 VX 노출에 따른 부작용으로 구토 증세를 보인다고 전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주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대사관의 안드레아노 어윈 부대사는 25일 경찰서에 구금된 자국 국적의 용의자 시티 아이샤(25)를 30분간 면담했다면서 “그는 건강했고 독극물 부작용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VX 중독 증세로 구토 증세를 나타내는 여성 용의자는 베트남 국적의 흐엉일 것으로 보인다.

흐엉은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 출국장에서 김정남의 얼굴을 등 뒤에서 두 손으로 가리듯 공격하는 장면이 최근 공개된 폐쇄회로TV(CCTV) 영상에 담겼던 여성이다.

당시 CCTV속 흐엉은 짙은 화장에 ‘LOL’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흰색 상의를 입고 있었다.

그러나 흐엉과 아이샤 중 누가 직접 김정남에게 VX를 뿌리거나 얼굴에 문질렀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날 안드레아노 부대사는 “아이샤는 제임스, 장 등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이들이 김정남의 얼굴에 문지르라고 준 액체를 베이비오일로 생각했으며 독극물인 줄은 몰랐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한 안드레아노 부대사는 “아이샤가 그런 행동을 하는데 400링깃(약 10만 2000원)을 받았으며 독극물인지는 모르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아이샤가 직접 김정남의 얼굴에 이 액체를 문질렀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독성이 강한 VX를 가스로 기화하기 전 단계 물질로 두 여성에게 각각 주고 이를 차례로 사용해 기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했거나, 흡수를 돕기 위해 1명이 얼굴에 물을 뿌리고 나머지 1명이 VX를 바르는 등 2명의 용의자가 역할 분담을 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