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태신 전경련 신임 상근부회장…정통관료 출신 정책통

권태신 전경련 신임 상근부회장…정통관료 출신 정책통

입력 2017-02-24 09:19
업데이트 2017-02-24 09: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간 전경련 내 한경연 원장 맡아

와해 위기에 빠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새 상근부회장에 오른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은 정통 관료 출신으로 대표적인 국제금융통으로 꼽힌다.

2014년 3월부터 3년 가까이 전경련 내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을 맡아왔기 때문에 전경련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진 점이 새 상근부회장을 맡게 된 배경으로 알려졌다.

전경련 관계자는 24일 “한경연 원장을 맡아왔기 때문에 전경련에 대한 이해가 매우 높고, 풍부한 관료 경험에 국내외 네트워크도 뛰어나 전경련의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권 신임 부회장은 매사에 대범하면서도 꼼꼼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업무 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행정고시 19회로 재무부에서 공직을 시작한 이래 거시경제, 예산, 금융분야를 두루 거쳤고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실에서 근무하면서 경제정책 조율역할을 담당했다.

특히 IMF 관리체제 졸업 후인 2002년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장을 맡아 국가신용등급을 끌어올리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2009년에 장관급인 국무총리실장에 기용돼 총리실의 국정조정 역할을 맡기도 했다.

최근에는 재계를 대표해 상법 개정안 반대 세미나를 주도하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당분간 한경연 원장직을 겸임하게 된다.

부인 김양숙씨와 1남 1녀.

▲경북 영천(68) ▲서울대 경제학과 ▲미 밴더빌트대 대학원 경제학 석사 ▲ 영국 런던 CASS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재경원 교육예산과장.예산제도과장.증권제도담당관 ▲대통령비서실 국가경쟁력강화기획단 부장 ▲재경부 국제금융심의관. 주영 재경관 ▲대통령 산업통신비서관 ▲재경부 국제금융국장.국제업무정책관 ▲대통령 경제정책비서관 ▲재경부 2차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표부 대사 ▲ 국무총리실장(장관급) ▲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부위원장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