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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동양생명, 中 안방보험 투자로 날개 펼친 성장세

[기업의 미래, 4차 산업혁명] 동양생명, 中 안방보험 투자로 날개 펼친 성장세

입력 2017-02-23 17:22
업데이트 2017-02-23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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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안방보험그룹이 유상증자로 자본확충을 추진하는 등 동양생명 성장에 날개를 달고 있다.
안방보험그룹은 동양생명의 브랜드와 상품 경쟁력을 존중하면서 안방보험의 노하우를 융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계획이다. 동양생명 제공
안방보험그룹은 동양생명의 브랜드와 상품 경쟁력을 존중하면서 안방보험의 노하우를 융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계획이다.
동양생명 제공
동양생명은 최근 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6000억원대 자본을 확충하기로 했다. 조만간 이사회를 열고 증자 일정과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안방보험은 2015년 9월 한·중 수교 이래 최대 투자금액인 1조 300억원을 들여 동양생명을 인수했다.

동양생명은 지난해 3분기까지 2240억원의 누적 순이익을 기록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순이익 2000억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12월 육류담보대출 피해로 입은 일회성 손실을 적극 반영하면서 전체 순이익 규모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 한 해 수입보험료가 6조 6746억원으로 전년보다 57.8%나 늘어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수입보험료 기준 생명보험업계 순위도 8위에서 5위로 올라섰다.

보험업계가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에도 동양생명은 대주주 변경 이후 임직원과 설계사 수가 증가하고 있다. 임직원은 2015년 9월 말 969명에서 지난해 12월 1013명으로 늘었으며 비전속을 포함한 전체 설계사는 9821명에서 1만 2370명으로 26% 증가했다. 고객 수도 2015년 말보다 8.4% 늘었다.

안방보험은 한국의 문화와 법규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동양생명의 장기적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축성보험 확대가 회사의 수익성 제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보장성상품을 여전히 영업의 중심으로 삼을 계획이다.

또 동양생명은 현재 생보업계 유일 일시납 저축성 양로보험을 판매하며 최저보증이율 2.1%의 높은 이율을 제공하고 있다.

2017-02-24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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