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갔다가 다시 미국 못 오는 거 아냐?… 美 한인 사회 ‘비상’

한국 갔다가 다시 미국 못 오는 거 아냐?… 美 한인 사회 ‘비상’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2-23 22:12
업데이트 2017-02-24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민 단속 공포’에 문의 쇄도… 전문 변호사들 ‘때아닌 특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이어 불법체류자 단속·추방 강화 정책이 발표되면서 한인 사회에도 비상이 걸렸다. 17만명 규모의 한인 불법체류자는 물론 영주권자도 한국에 갔다가 미국 입국이 어려울까 봐 전전긍긍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에 따르면 트럼프 정부가 불법체류자를 의미하는 서류 미비자 단속과 추방을 강화하는 새로운 반이민 행정 정책을 발표한 뒤 추방 공포에 휩싸인 한인 서류 미비자로부터 관련 문의가 쇄도했다.

한인 이민자 보호 시민단체인 LA 민족학교와 시카고 하나센터, 버지니아주 미주 한인교육연합회 등에 설치된 ‘이민자 핫라인’에도 반이민 행정각서 발효 후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있다.

LA 민족학교 정상혁 핫라인 담당자는 “지난주부터 하루 평균 20여통의 문의전화를 받았다”며 “LA뿐만 아니라 오하이오주와 뉴욕 등에서 걸려 온 문의전화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국토안보부가 발표한 반이민 행정각서는 미국 내 이민행정 집행력과 국경 단속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단속·추방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이전 행정명령과는 다른 무자비한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소한 교통 위반도 단속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미 이민 싱크탱크인 이민연구센터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미국 내 서류 미비자 수는 110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 중 한인 서류 미비자 수는 국토안보부 집계로 2011년 23만명이었다가 2014년 16만 9000명으로 줄었다. 그렇지만 통계로 잡히지 않은 규모도 상당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인 서류 미비자는 대부분 LA와 뉴욕 등 한인 밀집지역에 몰려 있으며 대리운전이나 음식점, 마트 등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A 총영사관과 LA 민족학교에 걸려 온 문의전화도 대부분 음주운전이나 가정폭력, 경범죄 등 전과가 있는 사람들로부터 온 것이다. 여기에는 서류 미비자뿐만 아니라 영주권자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영주권자들은 “한국에 갔다가 미국 입국할 때 괜찮겠느냐”는 질문을 압도적으로 많이 했다고 LA 민족학교 측은 전했다.

일부에서는 이민 단속 공포가 커지면서 영주권·시민권을 서둘러 따려는 한인이 많아져 이민법 전문 변호사가 ‘때아닌 특수’를 누리고 있다는 소문도 나온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4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