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사드 배치 앞둔 주한미군 패트리엇 성능 개량 착수

[단독] 사드 배치 앞둔 주한미군 패트리엇 성능 개량 착수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2-23 22:12
업데이트 2017-02-24 0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신형 PAC3급 업그레이드… 성능 개량 후 모두 전진배치

北 도발 불용 의지 보여줘
이미지 확대
사드 배치 앞둔 주한미군 패트리엇 성능 개량 착수
사드 배치 앞둔 주한미군 패트리엇 성능 개량 착수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서두르고 있는 주한미군이 또 다른 요격무기인 패트리엇의 성능 개량에 나선 사실이 확인됐다. 사진은 지난해 2월 8일 미국 텍사스에서 C-17 수송기를 이용해 경기 오산공군 기지로 옮겨진 패트리엇 시스템을 미군 관계자들이 하역하는 모습. 주한미군사령부 제공
북한이 새로운 중거리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시험발사하는 등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서두르고 있는 주한미군이 또 다른 요격무기인 패트리엇의 성능 개량에 나선 사실이 확인됐다. 다층 요격체계를 확충하는 것으로 한반도에 대한 북한의 어떠한 미사일 도발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23일 주한미군 등에 따르면 미군은 경기 오산기지에 배치된 1개 대대 규모의 패트리엇(PAC2) 요격미사일을 최신형 PAC3급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이를 위한 장비와 인력이 지난주 오산기지에 도착했다. 주한미군 측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한반도를 위기로 몰아넣고 있다”면서 “(패트리엇)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반도 방어 능력을 확실히 키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PAC2 1개 대대와 PAC3 1개 대대를 운용했던 주한미군은 지난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PAC3를 증강배치했으며 이번에 PAC2 성능 개량이 끝나면 이들을 모두 전진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방한했던 에릭 패닝 미 육군성 장관은 패트리엇 성능 개량을 2018년까지 마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미 성능 개량이 착수된 점에 비춰 북한의 미사일 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점을 감안해 당초 계획을 앞당기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사드가 수도권 방어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잇따라 제기되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패트리엇 개량과 전진 배치를 통해 수도권을 패트리엇으로, 중부권 이남을 사드로 방어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근접신관탄을 사용하는 PAC2는 미사일 정밀 요격에 허점이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한편 우리 군도 올해부터 PAC2 업그레이드에 착수했으며 2020년까지 전체 패트리엇 시스템을 PAC3급으로 상향할 방침이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2-24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