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의도 카페] 윤종규·박현주 회장 합병 후 사내 동호회 화합의 엇갈린 시선

[여의도 카페] 윤종규·박현주 회장 합병 후 사내 동호회 화합의 엇갈린 시선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7-02-22 21:20
업데이트 2017-02-22 2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증권 장려금 주며 통합 독려…미래에셋 “일부 수혜” 지원 끊어

윤종규(왼쪽) KB금융 회장과 박현주(오른쪽) 미래에셋 회장은 지난해 각각 현대증권(현 KB증권)과 대우증권(미래에셋대우)을 품으면서 화합을 강조했습니다. 서로 다른 직장에서 근무했던 임직원들이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정신적으로 융합해야만 시너지 효과가 나기 때문입니다. 사내 동호회는 조직 내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대표적인 매개체로 꼽히는데요. 그러나 동호회 활동을 바라보는 윤 회장과 박 회장의 시선은 다른 것 같습니다.
KB증권은 이달부터 KB투자증권과 현대증권 출신 직원이 일정 비율 이상 섞인 동호회에는 최대 200만원의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는 ‘화합장려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양사에 각각 존재했던 야구와 축구, 농구 등 구기종목 동호회가 통합했습니다.

또 동호회 등록 요건을 기존 20명에서 15명으로 완화해 자전거와 탁구, 스키, 영화감상, 트레킹 등 신규 동호회가 출범할 예정입니다. KB증권 관계자는 “양사 직원이 동호회 활동으로 자주 어울리면 자연스럽게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KB증권은 또 4월까지 부서별로 영화감상이나 회식 등으로 모임을 가질 경우 비용을 지원하는 등 ‘노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사는 소통의 시작’이라는 캠페인을 실시해 사내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나도 인사하기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래에셋대우는 최근 동호회 지원을 놓고 사측과 노조가 강한 대립각을 세웠습니다. 직원들의 말을 들어 보면 옛 대우증권은 동호회가 활성화됐고 사측도 풍부한 지원을 했으나, 미래에셋증권은 거의 운영이 없었다고 합니다. 이에 사측은 미래에셋증권의 사례를 들어 동호회 지원비를 폐지하겠다고 밝혀 노조가 반발한 겁니다. 사측은 “동호회 지원은 일부 직원에게만 수혜가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노조와의 협상 안건) 우선순위에서 제외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자용 미래에셋증권 노조위원장은 “최근 사측이 협상 의사를 밝혀 다시 논의하고 있다”면서 “동호회는 두 회사의 유기적 화합을 다지는 데 윤활유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사측의 지원 여부가 결정될 때까지 노조 재원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7-02-23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