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한솔 입국설’ 말레이 당국 부인에도 여전한 이유는

‘김한솔 입국설’ 말레이 당국 부인에도 여전한 이유는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22 16:10
업데이트 2017-02-22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13일(현지시간)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정부 소식통이 14일 밝혔다. 사진은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손자이자 김정남의 아들인 김한솔 군의 2013년 모습. 2017.2.14 [연합뉴스 자료사진]
공항에서 피살된 김정남 신원 확인 가능한 ‘키맨’

위험한 ‘곁가지’ 다음 표적 가능성…입국해도 함구

말레이시아 당국이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의 입국을 거듭 부인했음에도 ‘김한솔 입국설’이 사그러 들지 않고 있다.

말레이시아 매체 중국보는 김한솔이 이미 21일 김정남 시신확인 절차까지 마무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처럼 김한솔 입국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현재 수사 상황과 관련이 있다.

그동안 우호적 관계를 유지해 오던 말레이시아와 북한은 지난 13일 발생한 쿠알라룸푸르 공항 김정남 피살 사건으로 외교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말레이시아와 북한은 김정남 신원을 두고 대립 중이다.

북한은 여권에 적힌 대로 망자는 ‘김철’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말레이 당국은 김정남이 신변 보호를 위해 김철이란 가명을 사용했다고 보고 있다.

망자의 신원을 확인할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전자(DNA) 검사다. 말레이 당국은 DNA 검사를 거친 뒤 유가족에게 시신을 인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정남 가족인 김한솔은 파리에서 대학과정을 유학한 22세 성인이다. 말레이 당국으로서는 김한솔이 방문, DNA 검사를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말레이 당국은 북한에도 김철임을 증명할 수 있는 DNA 샘플을 보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입국설이 사그라지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김한솔이 방문하더라도 이를 말레이 당국이 함구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곁가지’를 쳐내야 하는 북한에 김한솔은 다음 표적이 될 수 있는 인물이다.

따라서 김한솔은 철저한 암행을 해야 하며, 말레이 당국은 북한-말레이시아-중국 외교관계에 큰 영향을 끼칠 존재인 김한솔의 방문 사실을 감춘다는 설명이다.

중국보는 이 점을 들어 ‘김한솔이 도착 후 경찰 보호와 안내에 따라 암살 위험과 언론의 취재를 피했다’면서 그가 지난 21일 새벽 1시쯤 경찰특수부대원으로 위장한 뒤 병원 시신 안치실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매체는 김한솔이 3시간 만에 시신 신원확인 수속과 DNA 샘플 채취 절차를 마쳤으며, 현장에 운집한 언론 매체를 따돌린 뒤 특수부대와 함께 철수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1일 한때 병원 근처에 경찰 특수부대가 배치되면서 김한솔 경호 작전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힘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누르 히샴 압둘라 말레이 보건부 총괄국장은 21일 기자회견에서 “아직 유족을 기다리고 있다”며 입국설을 부인했다.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도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까지 나온 김한솔 입국설은 모두 헛소문”이라고 거듭 부인했다.

이와 관련해 한 현지 소식통은 “사건이 종료되기 전까지 김한솔 말레이시아 방문설은 사그라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