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는 순진한 모험가”… 러, 푸틴에 심리 보고

“트럼프는 순진한 모험가”… 러, 푸틴에 심리 보고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2-21 22:40
업데이트 2017-02-22 0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대비 7쪽 문서에 이례적 심리 묘사

‘트럼프의 심리를 파악하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기간 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띄워 주며 친근함을 과시해 왔지만 푸틴은 정작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뒤 그의 심리 파악에 나서는 등 미·러 관계의 향방에 대해 불안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BC 방송은 20일(현지시간) 안드레이 페도로프 전 러시아 외무차관을 인용, 푸틴 대통령 참모와 러시아 전직 외교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심리 등을 파악한 7쪽짜리 보고서를 작성해 푸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미·러 정상회담에 대비해 만들어졌지만 트럼프의 심리 묘사에 맞춰 이뤄진 것은 이례적이라고 방송은 평가했다. 심리 묘사 1쪽이 포함된 이 보고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난 2~3개월 언행을 분석했으며 그를 ‘순진한 모험가’로 묘사했다.

2000년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개인적 친분을 쌓아 온 페도로프 전 차관은 NBC에 “크렘린(러시아 대통령궁)의 많은 사람은 트럼프가 대통령직을 사업으로 보고 있다고 믿는다”며 트럼프의 사업가적 기질을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는 푸틴이 누구인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며 그는 터프가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트럼프는 그가 약한 영역에 대해서는 주변 사람의 말을 들어야 한다”며 “트럼프는 먼저 국내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 패배자로서의 푸틴을 만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페도로프 전 차관은 특히 “러시아 이슈는 지금 트럼프에게는 일종의 ‘바나나 껍질’(곤란한 일)”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트럼프에게 타격을 줄 수 있는 종류의 어떤 조치도 피해야 한다”며 트럼프 정부와 러시아 커넥션에 대한 우려를 피력했다.

그는 “트럼프가 언론과 싸움을 벌이는 것은 러시아를 걱정시키고 있다”며 “미국 대통령이 살얼음판 위에서 춤추고 있다. 위험한 게임”이라고도 했다.

푸틴 대통령 정부에서 총리를 지냈던 미하일 카시야노프도 NBC와의 인터뷰에서 취임 한 달을 맞은 트럼프 대통령의 ‘위기’에 대해 “크렘린은 트럼프의 ‘투쟁’에 대해 절대 즐겁지 않다”며 “상황이 매우 심각해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2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