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안희정에 일침 “분노는 사람 아닌 불의에 대한 것”

문재인, 안희정에 일침 “분노는 사람 아닌 불의에 대한 것”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21 11:32
업데이트 2017-02-21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우체국 방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우체국 방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강로 용산우체국을 방문해 근무자들과 간담회를 하던 중 물을 마시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1일 안희정 지사가 “지도자의 분노는 피바람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지금 우리의 분노는 사람에 대한 증오가 아니라 불의에 대한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용산우체국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안 지사의 ‘피바람’ 발언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는 문 전 대표가 전날 안 지사의 ‘선의’ 발언에 대해 “분노가 담겨있지 않다”고 일침을 가하고 이에 안 지사가 “지도자의 분노는 그 단어만으로도 많은 사람에게 피바람이 난다”고 응수하며 신경전을 벌이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불의에 대한 뜨거운 분노 없이 어떻게 바로 세우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지금 국민들은 적폐청산 그리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국가대개혁을 요구하는데 그것은 정말 오래된 적폐에 대한 뜨거운 분노, 또 그것을 혁파하겠다는 아주 강력한 의지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현실과 적당하게 타협하거나 기득권세력과 적절하게 손잡고 타협하는 방식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안 지사도 생각이 다르지 않을 거라 본다”며 “통합의 정치를 강조하다보니 오해가 생긴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