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보사령탑에 현역 장성…대북 압박·억제 강화되나

안보사령탑에 현역 장성…대북 압박·억제 강화되나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7-02-21 10:52
업데이트 2017-02-21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란진압 전문가…대북관 충분치 않아 지켜봐야

이미지 확대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 신임 보좌관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회의 신임 보좌관 미국의 안보사령탑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신임 보좌관에 임명된 육군 중장 H.R. 맥마스터. 연합뉴스. 2017-02-2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가안보를 총괄하는 국가안보보좌관에 현역 장성인 H.R 맥마스터(54) 중장을 임명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부의 대북 강경 기조가 강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역 장성이 국가안보보좌관에 발탁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다. 맥마스터는 그동안 인습에 저항하고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아 ‘미 육군의 지성’으로 불린다.
 
맥마스터는 미 육군교육사령부 부사령관으로 ‘육군전력통합센터’를 이끌어온 인물로, 게릴라전 등 반란진압 전문가로 명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대북 제재·압박 정책에 있어서도 군사적·비군사적 옵션 등 활용에서 정책이 다변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미 트럼프 대통령은 물론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 등 트럼프 정부의 다른 핵심 각료들이 강력한 대북정책 구사 방침을 시사한 만큼 그의 정책 방향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그의 대북관을 짐작케하는 자료가 충분치 않아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여기에 근래 미국 조야에서 ‘선제타격론’이 거듭 불거질 정도로 대북 군사적 옵션이 거론되는 횟수가 늘어나는 것도 맥마스터 보좌관 임명 등 트럼프 행정부의 전반적인 정책 기조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맥마스터는 베트남전 당시 미 합참의장의 역할, 조지 W.부시 대통령 행정부의 이라크 전쟁 참전 결정 등을 비판해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필라델피아 출생인 그는 1984년 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걸프전과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참전했다. 1991년 걸프전의 ‘사막의 폭풍’ 작전 등을 다룬 그의 다수의 저술은 군사교리와 야전교범 혁신을 이끈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기철 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