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들 화장품 쇼핑 똑똑해졌다

여성들 화장품 쇼핑 똑똑해졌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2-20 18:18
업데이트 2017-02-21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매 최우선 조건 “효능” 40% “브랜드” 4.6%

제품 성분·평가까지 직접 분석
직장인 이모(30·여)씨는 얼마 전 겨울철 푸석푸석해진 피부를 가꾸기 위해 각질제거제를 새로 구입했다. 즐겨 방문하는 온라인 뷰티 관련 커뮤니티에서 검색을 통해 자주 이름이 오르내리는 제품 몇 가지를 추려낸 이씨는 ‘화장품을 해석하다’(화해) 앱(app)으로 각 제품의 성분을 확인했다. 화해는 화장품의 제품명을 검색하면 전 성분 표시를 토대로 제품의 유해성분 포함 여부 등을 알려주는 앱이다. 이씨는 결국 유해성분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각질제거제 두 개 중 자신과 같은 건성 피부 소비자들의 평가가 좋은 A사의 제품을 최종 선택했다. 이씨는 “업체의 광고는 무조건 좋은 얘기만 하니까 믿음이 가질 않아 직접 정보를 알아보고 사야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화장품 등 뷰티제품의 주된 소비주체인 여성들의 쇼핑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광고나 브랜드 인지도에 의존하는 대신 실제 사용 후기를 참고하거나 직접 제품을 분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소셜커머스 티켓몬스터가 20일 시장조사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과 함께 전국의 25~44세 여성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39.8%가 뷰티제품을 구매할 때 효능·효과를 가장 많이 고려한다고 답했다. 사용 후기나 상품평(8.3%), 제품 성분(12.1%)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를 중시한다는 응답은 각각 4.6%와 2.6%에 그쳤다. 또 TV광고나 모델 등 광고효과는 0.6%로 사실상 구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분야별 몇몇 유명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했다면, 최근에는 온라인 등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구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이 인지도에 구애받지 않고 개별 제품을 꼼꼼히 분석해서 사는 게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고가형 브랜드와 로드숍 브랜드 사이의 선호도 격차가 줄면서 업체별 히트작 배출 경쟁이 치열해지는 양상”이라고 전했다.

박수남 서울과학기술대 정밀화학과 교수는 “소비자들의 관심과 지식이 늘어나면서 사용원료 등 제품에 관해 점차 많은 정보가 공개되는 지금의 추세는 바람직하다”면서 “다만 화장품은 원료뿐 아니라 성분 사이의 비율과 조합, 가공기술 등에 따라서도 제품의 질이 크게 좌우되고,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화장품이 다르기 때문에 전 성분 표시에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2-2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