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 금융은 종합운동장 시대” 하영구, 황영기에 ‘돌직구’ 응수

“지금 금융은 종합운동장 시대” 하영구, 황영기에 ‘돌직구’ 응수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7-02-20 23:00
업데이트 2017-02-21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겸업주의로 전체 파이 키워야” 금투협 ‘기울어진 운동장론’ 반박

이번엔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의 ‘응수’다.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이 지난 6일 “지금 금융업권 환경은 (은행에 유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비판하자 하 회장은 20일 “기울어진 게 아니라 종합운동장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연합뉴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연합뉴스
하 회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탁업무를 은행권으로 확대해 금융시장 전체의 파이를 키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 당국이 신탁업법을 고쳐 불특정금전신탁 업무를 은행에도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불특정금전신탁은 금융사가 여러 고객에게서 돈을 받아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한 뒤 수익금을 배당하는 상품이다. 펀드와 비슷하지만 투자자 보호 장치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2004년부터 은행권 판매가 금지됐다. 최근 금융 당국은 신탁업법 개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를 두고 황 회장은 “은행이 수익성이 떨어지니 신탁업을 통해 자산운용업에 진출하려 한다”며 “은행·보험에 비해 증권이 불합리한 대접을 받고 있다”고 반발했다. 증권사에 기업 지급결제 업무가 허용되지 않는 것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황 회장은 “증권업계가 예금을 받겠다고 하지 않듯이 은행도 자산운용업은 건드리지 말라”며 ‘전업주의’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의식해 하 회장은 “은행은 축구장에서, 증권은 농구장에서 경기 하라는 것이 전업주의”라며 “운동장이 기울어진 게 아니라 다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전업주의가 아니라 농구, 축구, 배구를 함께하는 종합운동장 격인 겸업주의 도입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소비자 입장에서 은행, 보험, 증권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전문은행과 관련해서는 “처음부터 절름발이 출발을 할 것 같아 안타깝다”며 “산업 자본의 은행 소유 규제를 완화하는 계류 법안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7-02-21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