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최순실 인사청탁 메모? 이광구행장 “저 아녜요”

[경제 블로그] 최순실 인사청탁 메모? 이광구행장 “저 아녜요”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2-20 23:00
업데이트 2017-02-21 0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청탁 내용을 담은 ‘최순실 포스트잇’에 우리은행이 등장하면서 우리은행이 잔뜩 긴장한 표정입니다. 지난해 7월 최순실씨가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 앞으로 경찰청장, 우리은행장, KT&G 사장 후보로 10여명의 명단을 포스트잇에 적어 보냈다는 내용인데요. 보도가 나오자 이광구 현 우리은행장은 자신이 아니라며 적극 해명에 나섰습니다.
이광구 우리은행장. 연합뉴스
이광구 우리은행장.
연합뉴스
●민영화 안착에 총력 다할 시기에 당혹

우리은행은 20일 보도 해명 자료를 통해 “인사청탁 파일이 작성됐다는 지난해 7월은 행장 임기가 6개월 이상 남아 있는 시점이었다”면서 “(차기 행장을 노리던) 일부 내부 인사들이 비선 라인을 통해 인사청탁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러한 인사청탁 시도와는 무관하게 현직 은행장이 민간 주주로 구성된 이사회를 통해 민선 1기 행장으로 선임됐다”고 주장했습니다. 포스트잇에 등장하는 우리은행장은 현직 이 행장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이 행장은 2014년 취임 때 이미 인사 검증을 거쳤기 때문에 지난해 민정수석실에 또다시 이력서를 제출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도 덧붙였습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해명 자료를 내지 않으려 했으나 자꾸 (포스트잇에 등장하는 우리은행장이) 이 행장이냐고 묻는 사람이 있어 (자료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소문 속 인물 정씨 “최순실 모른다”

어찌 됐든 우리은행장 자리를 노리는 물밑 로비가 시도됐던 정황이 드러나면서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자연히 이 인물이 누구인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해외법인장을 맡고 있는 정모씨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씨는 이번 민선 우리은행장 공모 때 유력한 후보군 가운데 한 명으로 꼽혔으나 정작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정씨가 최순실 게이트에 등장하는 핵심 인사와 가깝다는 소문이 돌기는 했지만 행장 응모를 안 한 진짜 이유는 알 수 없다”며 조심스러워했습니다. 정씨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최순실을 전혀 모른다”며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특검은 “명단만 있고(로비) 정황은 없다”며 포스트잇에 등장하는 실명을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행장 공모가 끝나면서 모든 역량을 민영화 조기 안착에 쏟으려던 우리은행은 이런 상황에 몹시 당혹스러워하고 있습니다. 한 우리은행 직원은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확산되는 것은 (우리은행의) 영업력에도 손실을 미칠 수 있다”며 “이번 기회에 의혹이 투명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2-21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