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있지도 않은 ‘스웨덴 테러’ 시사… 反이민행정명령 옹호

트럼프, 있지도 않은 ‘스웨덴 테러’ 시사… 反이민행정명령 옹호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2-20 18:10
업데이트 2017-02-20 2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회 참석 “난민 받은 스웨덴 어젯밤 일어난 일 보라” 연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행정명령에 대한 비판을 막기 위해 발생하지도 않았던 유럽의 테러를 시사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국에서는 이를 부인하며 미국에 해명을 요구하면서 외교 문제로 비화할 조짐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멜버른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유럽의 중동 난민 수용 정책을 비판하는 연설을 하면서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보라”며 스웨덴 테러 발생을 암시하는 뜬금없는 발언을 해 스웨덴 정부가 발끈했다. 멜버른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멜버른으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유럽의 중동 난민 수용 정책을 비판하는 연설을 하면서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보라”며 스웨덴 테러 발생을 암시하는 뜬금없는 발언을 해 스웨덴 정부가 발끈했다.
멜버른 AFP 연합뉴스
또 이르면 21일(현지시간) 발표될 것으로 알려진 2차 반(反)이민 행정명령은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의 입국을 막는 조항을 유지하면서 영주권 소지자를 제외하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다시 거센 반발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오후 플로리다주 멜버른에서 열린 지지자 집회 연설에서 전날 밤 스웨덴에서 테러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해 주위를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그는 연설 도중 미국과 유럽의 중동 난민 수용 정책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지켜야 할 선이 있다. 우리나라를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며 “독일에서 일어난 일들을 보라. 어젯밤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을 보라”고 말했다. 이어 “누가 믿겠느냐? 이런 일이 스웨덴에서 일어났다고”라면서 “그들은 많은 사람(난민)들을 받아들였다. (그래서) 그들은 그동안 전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지 못했던 것과 같은 문제들을 안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스웨덴에서 어젯밤에 일어난 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테러를 시사함으로써 스웨덴 측이 발끈하고 나섰다. 주미 스웨덴 대사관은 미 국무부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어떤 맥락에서 나온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를 공식으로 질의했다고 미 언론이 전했다.

스웨덴 외교부의 카타리나 악셀손 대변인도 현지 언론에 “스웨덴 정부는 테러와 관련된 어떤 중대한 사건도 알지 못한다”고 일축한 뒤 “명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미 국무부를 접촉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칼 빌트 전 스웨덴 총리는 트위터에 “스웨덴? 테러 공격? 트럼프 대통령이 무슨 약을 먹은 거냐? 의문점이 많다”고 지적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제정신이 아니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논란이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스웨덴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발언은 ‘이민자와 스웨덴’을 주제로 폭스뉴스에서 방송한 기사와 관련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폭스뉴스는 이민자 때문에 스웨덴에 범죄가 늘었다는 한 영화감독의 주장을 전했다. 미 언론은 트럼프가 반이민 행정명령에 대한 비판을 무마하고 지지자들을 규합하기 위해 ‘거짓말’도 서슴지 않는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켈리엔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도 존재가 없는 ‘볼링그린 테러’를 주장하며 행정명령을 옹호했다가 사과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르면 21일 발표될 2차 반이민 행정명령은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 입국 불허를 유지하되 영주권자는 제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불법 체류자의 체포와 추방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어서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를 위해 단속 요원을 수천명 증원하고 우선순위 추방 대상자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또 추방을 위한 법원 심리 속도를 높이고 추방 대상자 체포를 도울 지역 경찰력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어떤 행정명령이든 반발이 불가피하고 1차 때처럼 금지소송 등 법적 공방이 다시 벌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1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