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픈 학생도 새달부터 PC로 수업 듣는다

아픈 학생도 새달부터 PC로 수업 듣는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02-20 18:18
업데이트 2017-02-20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바일 등 원격 시스템 도입

몸이 아파 학교에 갈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다음달부터 원격수업 시스템이 도입된다.

교육부는 20일 만성질환으로 3개월 이상 장기 입원하거나 통원치료 등 의료 지원을 받는 학생을 뜻하는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원격수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런 학생은 지난해 기준 1675명에 이른다.

학교 교사가 건강장애 학생들의 학년에 맞춰 희망과목을 배정하면 학생은 원하는 시간에 PC와 모바일, 태블릿PC 등 다양한 매체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강의는 EBS 인터넷 강의처럼 사전 녹화로 제작했다. 교육부는 올해 중학교 32개, 고교 44개 과목 강의를 준비 중이다. 담임교사는 주기적으로 학생을 상담하고 학습 현황과 출석 상황을 관리한다. 교과 담당교사는 전화, 온라인 게시판, 온라인 쪽지 등으로 학습을 지원한다.

원격수업 시스템이 도입되더라도 기존 화상강의는 그대로 유지된다. 화상강의는 교사와 또래 학생들이 실시간 화상대화를 하는 쌍방향 수업이다. 일부 시·도 교육청에서 시간 제약이 따르고 비용이 더 드는 화상강의 중단을 거론하면서 학부모들의 불만을 샀다. 현행 특수교육법상 교육 제공의 의무는 시·도 교육감에게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화상강의는 교사 수를 비롯해 운영 시간 등 지난해와 동일하게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2-2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