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중한 美… 선긋는 中

신중한 美… 선긋는 中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20 18:16
업데이트 2017-02-21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대북제재 더 지켜봐야” 입장… “北 석탄 수입 중단·김정남 무관”

미국은 중국이 올해 말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중단한 것을 반기면서도 신중한 자세를 취했다. 중국은 이 조치와 김정남 피살 사건을 연결시키는 서방 및 한국 언론의 보도 태도가 못마땅한 눈치다.

미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중국의 북한산 석탄 수입 중단 조치와 관련, 논평을 내고 대북 영향력을 계속 행사해 줄 것을 조심스럽게 촉구했다.

국무부는 “모든 국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를 완전하고 투명하게 이행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북한이 진지한 비핵화 대화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중국이 북한의 제1무역 파트너로서 고유한 대북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트로이 스탠거론 한·미경제연구소(KEI) 국장은 중국의 조치가 “긍정적”이라고 전제하면서도 “그 조치가 실제 북한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줄지는 다음달 중국이 2월 무역 통계를 발표한 뒤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중국이 이미 많은 양의 석탄을 북한으로부터 수입했고, 수입을 금지한다면서도 우회적으로 통계에 안 잡히는 규모가 있을 수 있다”면서 “대북 제재가 시간이 갈수록 약해질 수 있으니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0일 사설에서 “북한산 석탄 수입 중단과 김정남 피살 사건은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환구시보는 “이번 조처가 김정남 피살 사건 직후 이뤄졌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대응 차원이라는 서방과 한국의 분석이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김정남이 누구에게 피살당했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고 김정남이 ‘중국의 카드’였다는 주장도 황당무계하다”고 주장했다.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은 “지난해 12월에도 1~9일 수입한 북한산 석탄이 200만t에 이르러 연말까지 석탄 수입을 금지한 것으로 비춰 볼 때 올해 1월부터 2월 중순까지의 수입량이 이미 유엔 안보리가 정한 연간 수입 상한선인 750만t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중국이 획기적인 조치를 취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7-02-2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