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남 부검 결과 이르면 22일 발표…북한 대사 “남한 보수정권이 조작”

김정남 부검 결과 이르면 22일 발표…북한 대사 “남한 보수정권이 조작”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20 19:14
업데이트 2017-02-20 19: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 배후설 강력 부인
북한 배후설 강력 부인 말레이시아 주재 강철 북한 대사가 20일 쿠알라룸푸르 북한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말레이 경찰 수사결과를 믿을 수 없다”며 북한 배후설을 부인하고 있다. 2017.2.20 연합뉴스
말레이시아 경찰의 김정남 시신 부검 결과가 이르면 22일 공개된다.

하지만 강철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 대사는 20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말레이시아에서 암살당한 북한 남성이 김정남이 아닌 ‘김철’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강 대사는 사망자에 대해 “여권에 나온 대로 북한 국민이며 이름은 김철”이라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지난 18일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에도 이 남성의 신원을 이렇게만 확인해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북한이 이처럼 사망자를 ‘김정남’이 아닌 ‘김철’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처음이 아니다.

북한 측은 지금껏 한 번도 사망자의 신원이 김정남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다.

지난 17일 밤 북한 측 동의 없이 이뤄진 부검에 항의하기 위해 개최한 기자회견서도 ‘김정남’이라는 이름은 전혀 언급하지 않은 채 ‘우리 영사관의 보호를 받는 외교관 여권 소지자인 그’라고만 표현했다.

북한이 이처럼 초지일관 사망자의 신원이 김정남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이유는 이번 사건과 북한을 연결지으려는 시도를 가로막기 위한, 일종의 ‘꼬리 자르기’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망자가 김정남이 아니라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체제의 대안 세력을 제거하기 위해서라는 살인 동기 자체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살인 사건 용의자로 지목된 남성들이 북한 국적자라고 해도 북한 정부의 지령을 받고 수행했다는 논리도 펼 수 없게 된다.

북한이 김정남 부검에 항의하면서도 부검 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것도 이런 의도로 해석된다.

일반적으로 자국민이 다른 나라에서 사망해 부검해야 할 경우 해당 국가 외교관이 참여해 자국민의 신원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나 북한이 동의 없는 부검에 항의하면서도 이런 신원 확인 과정을 밟지 않은 것은 사망자가 김정남이라는 사실 자체를 인정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지 않기 위해서라는 추정이 나온다.

북한이 주장하는 남한 연루설을 증폭시키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강 대사는 기자회견서 이번 사건이 정치적으로 진행된다며 “우리가 전모를 알기 전에 남한 언론이 다른 이름을 가진 사람이 죽었다고 보도했는데 어떻게 이런 보도가 가능했느냐”는 의문을 제기했다.

우리 정부가 사망자를 김정남으로 몰아 그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는 논리다.

강 대사는 그러면서 한국 언론이 이처럼 사망자 신원을 특정한 것은 “남한이 이번 사건에 연루돼 있으며 남한의 보수 정권이 현 정치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건을 조작한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한편 강 대사는 말레이시아 경찰청과 북한 당국의 공조 조사를 요구했는데 이는 말레이시아 당국의 수사 및 수사결과 발표를 지연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