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 홈페이지, DNS 정체불명 서버로 변경 돼”

“아시아나 홈페이지, DNS 정체불명 서버로 변경 돼”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20 18:21
업데이트 2017-02-20 1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화면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화면 20일 오전 4시 30분쯤부터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는 원래 홈페이지 화면 대신 검은색 배경 화면에 ‘정의도 평화도 없다’(NO JUSTICE, NO PEACE)는 문구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에는 유감이지만, 알바니아가 세르비아인들에게 저지른 범죄를 세계가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해커의 메시지가 영어로 나와 있다.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화면 캡처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해킹 당시 도메인 네임 서버(DNS)가 정체불명의 서버로 변경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도메인 관리업체 후이즈는 20일 자체 조사 중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의 도메인 네임 서버인 ‘NS01.ASIANAIDT.COM’이 등록자나 관리 주체를 확인할 수 없는 네임 서버로 바뀐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후이즈에 따르면 해킹 조직은 도메인 서버 자체를 해킹하는 대신 도메인 등록정보에 접근해 변조했을 가능성이 크다.

통상 이런 방식의 공격은 대부분 차단되지만, 이번 공격 당시에는 아시아나항공의 DNS에 보안상 취약점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후이즈는 “도메인 등록업체의 관리 시스템이 해킹됐을 수 있고, 도메인 관리자의 계정이나 이메일이 해킹됐을 수 있어 정확한 해킹 경로는 수사기관이 좀 더 조사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도 “홈페이지가 직접 해킹당한 것이 아니라 DNS를 관리하는 외주 웹호스팅 업체가 공격을 받아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개인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경찰은 정확한 해킹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공식 홈페이지는 20일 오전 4시 35분쯤 해킹 공격을 받아 6시간 30분가량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오전 11시 복구된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