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영태 “관세청장 임명하라는데” vs 최순실 “고영태가 꾸민 것”

고영태 “관세청장 임명하라는데” vs 최순실 “고영태가 꾸민 것”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20 18:15
업데이트 2017-02-20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 연합뉴스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가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의 영향력을 업고 관세청장 인사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심 정황이 녹취 파일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공판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고씨와 김수현(전 고원기획 대표)씨의 대화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공개된 파일에서 고씨는 “중요한 것 또 하나 오더가 있는데, 세관청장, 세관장 아니 세관장이란다. 국세청장”이라며 “국세청장을 하나 임명하라는데…”라고 말했다.

검찰은 “고영태씨가 최순실씨의 지시로 관세청장 인사에 개입하려 시도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김씨가 “지금 세관에 아는 사람이 없잖아요”라고 말하자 고씨는 “아는 사람이 없으니까 한번 찾아봐야지”라고 했다. 고씨가 “세관 쪽 있는 사람을 넣어야 하니까”라고 하니 김씨는 “있겠죠. 찾아보면 나오겠죠”라고 말했다.

고씨는 “잘못 건드렸다가는 조직, 이 세관조직이 ○○(비속어) 탄탄한 데라고…”라며 “그걸 깨려 하는데, 깰만한 그쪽(행정고시) 기수들 말고 반대파들을 끼어야 한 번 해야 할 될 것 같은데”라고 말한다.

그러자 김씨가 “안 뭉칠 거예요. 힘이 실리면 똘똘 뭉칠 텐데”라고 하자 고씨는 “뭉치든 안 뭉치든 이쪽에서 집어넣는 거지”라며 “세관장도 원래 행시 출신들이 다 했는데 근데 지금 세관을 바꿔놨잖아”라고 설명한다.

또 고씨는 자기가 찾아보겠다며 김씨에게 “내가 그 (세관) 과장님하고 만났다”며 “세관장 그 밑에 사람들 자리 또 인사했는데 기재부에서 1명 차장급으로 내려오고…”라고 말하기도 했다.

녹음파일의 성격이 어떻게 인정될지는 미지수다. 검찰은 이 파일을 근거로 최씨의 국정 농단이 확인됐다고 주장하는 반면 최씨는 모든 일을 고씨가 꾸민 것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고씨는 이달 6일 증인으로 출석해 녹음파일 중 일부 내용에 대해 “대화한 것은 사실이지만, 김씨와 농담 식으로 한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