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용표 “김정남 암살 배후, 북한 정권임이 밝혀지고 있다”

홍용표 “김정남 암살 배후, 북한 정권임이 밝혀지고 있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2-20 16:48
업데이트 2017-02-20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홍용표 장관
발언하는 홍용표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2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간담회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46) 암살사건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2017.2.20
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20일 김정남(46) 암살과 관련 “앞으로 수사결과 등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번 사건의 배후가 북한 정권임이 밝혀지고 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김정남 피살로 북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이에 대한 근거로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발표했듯이 5명의 용의자가 북한 국적 가지고 있고, 추가로 3명의 북한 국적자가 이번 사건에 연루된 것이 공식적으로 확인됐다”며 “말레이시아 정부가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는데 그렇게 발표한 것은 그 의미가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북한 정권의 김정남 암살 배경에 대해서는 “김정은 정권의 특징은 공포정치에 입각한 권력 유지”라며 “대내적으로는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서 권력기반을 흔들 수 있는 사람을 제거하고 숙청하는 공포정치를 활용하고, 대외적으로 핵·미사일 실험으로 노골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것”이라며 이번 김정남 암살사건이 김정은 공포정치의 일환임을 시사했다.

그는 ‘북한 인권 문제를 공론화할 계획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작년 12월에도 (유엔은 북한 인권 범죄를) ICC에 회부하도록 만장일치로 결의했다”며 “그런 차원에서 이번 사건이 다시 한 번 북한 정권의 문제점을 드러내고 북한이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국제기준과 가치를 지키는 그런 방향으로 변화를 끌어내는 데 국제사회의 힘을 모으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대화 재개 필요성에 대해서는 “현 상황에서 대화는 북한의 비핵화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논의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성급한 대화는 북한의 핵보유국 주장을 정당화할 우려가 크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이슬기 기자 seulg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