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남 내연녀 서영라는 北 공작원 출신”

“김정남 내연녀 서영라는 北 공작원 출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02-19 14:49
업데이트 2023-04-03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남 옆 서영라 北 공작원 출신
김정남 옆 서영라 北 공작원 출신 tv조선 캡처
김정남의 내연녀 또는 세번째 아내로 알려진 서영라(41)가 북한 대남공작부서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TV조선에 따르면 김정봉 전 국정원 대북실장은 “서영라는 한때는 베이징에도 있었다가 최근에는 이제 마카오에 살고 있는데 김정남의 부인이 맞다”고 밝혔다.

2001년 김정남이 위조여권으로 일본 입국을 시도하다 적발됐을 때 명품 가방을 들고 선글라스를 낀 서영라를 두고 당시 김정남은 ‘비서’라고 밝혔지만 현재는 내연녀 또는 세번째 아내란 관측이 많다.

평양시민명부를 분석한 결과, 서영라는 1976년 7월 2일 평양에서 태어나 1998년 10월 노동당 126연락소 직원으로 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내 거주지는 평양 중구역 경상동이고, 혈액형은 A형이다.

김정남을 경호 보좌하는 동시에 동향을 감시 보고하는 역할도 겸했을 것으로 보인다. 공작원으로 김정남에게 파견됐다 결국 내연 또는 결혼 관계로 발전했을 가능성이 크다. 서영라는 정식 훈련을 받은 공작원이었지만 김정남의 암살을 막지 못했다. 북한과의 관계가 오래전 끊어졌거나, 간접 개입, 또는 묵인했을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