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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잼 사이언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비상할까 추락할까

[핵잼 사이언스] ‘하늘을 나는 자동차’ 비상할까 추락할까

박종익 기자
입력 2017-02-17 22:38
업데이트 2017-02-18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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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플라잉카’ 첫 상용화

출퇴근길 꽉 막힌 도로. 자동차와 함께 하늘로 훌쩍 날아오르고픈 충동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꿈이 현실로 다가왔다. 최근 네덜란드 회사 PAL-V1 측은 자체 개발 중인 ‘플라잉카’의 선주문을 받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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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문 판매를 시작한 플라잉카 PAL-V. 출처 PAL-V1
선주문 판매를 시작한 플라잉카 PAL-V.
출처 PAL-V1
몽상(夢想)을 현실화한 이 플라잉카의 이름은 한정판인 ‘PAL-V 리버티 파이어니어’다. 비행기보다는 헬리콥터와 모습이 비슷한 PAL-V는 2인승으로 10분 정도면 세 바퀴 자동차에서 이륙이 가능한 기체로 변신한다. 최고 시속은 공중과 도로 모두 180㎞다. 주행 거리는 하늘에서는 최대 500㎞, 지상에서는 1200㎞에 이른다.

PAL-V 리버티 파이어니어는 총 90대 제작 예정으로 가격은 59만 9000달러(약 6억 8000만원)다. 이후 회사 측은 옵션을 줄인 보급판으로 ‘리버티 스포츠’를 39만 9000달러(약 4억 5000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대표 로버트 딩게만스는 “몇 년에 걸친 연구와 개발 끝에 혁신적이고 안전한 플라잉카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면서 “세계에서 첫 번째로 판매하는 상업용 플라잉카”라고 말했다. 이어 “도로 및 항공 테스트와 법적인 문제를 마무리하고 내년 말부터 고객에게 인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플라잉카가 과연 상업화에 성공해 대중적인 인기를 끌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회의적인 전망이 많다. 먼저 안전성 문제다.

모든 개발사들이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외치고 있지만 2015년 5월 에어로모빌의 플라잉카가 테스트 비행 중 추락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100% 안전을 장담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추락 사고 때 운전자의 안전책은 사실상 낙하산이 유일하다. 또한 제도적인 난제도 많다. 운전자는 운전면허는 물론 파일럿 면허도 필요하며 비행 허가도 때마다 받아야 한다.

관리가 잘 돼 있는 활주로와 달리 일반 도로에 기체가 잘 착륙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물론 비싼 가격과 아리송한 보험 문제도 풀어야 한다.

박종익 기자 pji@seoul.co.kr
2017-02-1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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