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 시스템 낯선 틸러슨 회담 지각·모두발언 생략

외교 시스템 낯선 틸러슨 회담 지각·모두발언 생략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2-18 01:46
업데이트 2017-02-18 0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안팎

16일(현지시간) 독일 본의 월드콘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첫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은 대부분 베일에 가려진 가운데 진행됐다. 외교부는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직후 각각 배석했던 당국자를 통해 기자들에게 주요 회담 내용을 설명하긴 했지만 실제 회담 장면은 극히 짧은 시간 동안만 공개됐다.

●김정남 암살 ‘속사포 대화’ 비공개 진행

한·미 외교장관 회담은 예정보다 20분쯤 늦게 시작됐다. 미국 렉스 틸러슨 장관이 참석한 미·프랑스 외교장관 회담의 마무리가 늦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한·미 간 회담도 늦춰졌다.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 지각한 틸러슨 장관은 별도의 공개 모두 발언도 없이 윤병세 장관에게 “북핵은 심각한 주제다. 우리는 얘기해야 할 것들이 많다”고 말하면서 본론으로 돌입했고 회담은 즉시 비공개로 전환된 뒤 25분가량 진행됐다. 비공개 회담에서는 북핵·북한 문제와 김정남 암살 사건 등 이슈에 대해 두 장관 사이에 ‘속사포 대화’가 이어졌다고 한다. 회담에 배석한 외교부 관계자는 “윤 장관이 지난 한·미 장관 통화 이후 ‘매우 특이한 사건’이 일어났다고 말했고 누가 먼저랄 것 없이 이심전심으로 김정남 사건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한미일 어색한 회담… 회견선 묵묵부답

곧이어 진행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은 다소 어색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회담은 틸러슨 장관이 주재하고 왼쪽으로는 윤 장관 등 우리 외교부 관계자들이, 반대쪽에는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을 위시한 일본 외무성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평화의 소녀상 설치 등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한·일 간은 물론 회의 주재자인 틸러슨 장관 역시 별다른 공개 발언을 하지 않았다. 장관들은 취재진의 요청에 기념 촬영을 하기 위해 나란히 섰다가 윤 장관이 악수를 하자고 청하자 비로소 손을 모으는 장면을 연출했다. ‘최근 북한의 도발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일본에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하느냐’는 질문이 나왔지만 세 장관은 묵묵부답이었다.

정부 대표 간 회담은 참석자 간 인사, 모두 발언, 비공개 회담, 회담 후 회견 등의 순서로 진행되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이례적으로 한·미,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의 모두 발언이 전부 생략되면서 이번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를 통해 다자외교 무대에 데뷔한 틸러슨 장관이 아직 외교가의 시스템에 익숙지 않은 것 아니냐는 뒷말도 나온다.

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2-1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