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냉랭한 분위기, 소녀상 갈등 고비

한일 외교장관회담 개최…냉랭한 분위기, 소녀상 갈등 고비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7 20:23
업데이트 2017-02-17 2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韓·日 은밀한 눈빛 교환
韓·日 은밀한 눈빛 교환 윤병세(왼쪽) 외교부 장관이 2016년 7월 25일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대화에 앞서 일본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눈길을 주고받고 있다.
비엔티안 연합뉴스
한국과 일본의 외교장관이 독일 본에서 만나 양국간 외교 갈등을 해결한 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17일 오전 11시 34분(현지시간)쯤 회담장인 독일 본의 월드콘퍼런스센터의 회담장 밖에서 악수한 뒤 방으로 들어가 회담을 시작했다.

회담장 밖에서 악수를 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딱딱한 표정이었던 양국 외교장관은 악수를 하면서 기시다 외무상이 한국어로 “안녕하세요”, 윤 장관도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했다.

한국 측은 회담장 안에서 두 장관이 악수를 하고 언론의 사진 촬영을 허용하자고 제안했지만 일본 측이 거절했다.

양측의 모두 발언까지 언론에 공개하는 보통의 양자회담과 달리 이날 취재진은 회담장 안에 입장하지 못했다.

회담 개시에 앞서 기시다 외무상은 지난달 9일 일본으로 돌아간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대사를 언제 복귀시킬 것이냐는 현장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도 주지 않았다.

두 장관은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문제,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담은 일본 학습지도요령 개정 등에 대해 각자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은 주한 일본대사의 본국 소환 상황이 조만간 종결될지, 초장기화 국면으로 들어갈지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는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데 항의하는 의미로 지난달 9일 본국으로 돌아갔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