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남 부검 소견, 독침 등 외상흔적 없어”…최첨단 테러 방식 추정

“김정남 부검 소견, 독침 등 외상흔적 없어”…최첨단 테러 방식 추정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7 17:01
업데이트 2017-02-17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AP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AP 연합뉴스
지난 13일 피살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시신에 대한 부검 소견이 흘러나오고 있다.

17일 말레이시아 ‘더스타 온라인’에 따르면 이번 사건에 정통한 한 소식통이 김정남의 시신 어디에서도 외상의 흔적이 아예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고 알려졌다.

이 소식통은 김정남의 얼굴에서 염산이나 황산처럼 테러에 자주 쓰이는 강한 산성물질으로 인한 화상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김정남 암살에 독침이 쓰였을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독침이나 주삿바늘 자국도 없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이와 같은 부검 소견으로 볼 때 김정남의 사망을 자연적 원인에 따른 돌연사로 꾸미기 위해 첨단 테러 수법이 사용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실제로 말레이시아 경찰은 애초 김정남 사망을 단순 변사로 봤다. 이후에 김정남의 최후 진술에 타살 정황이 있다고 보고 추가 수사를 진행했다.

‘더스타’는 김정남을 숨지게 한 것으로 추정되는 독극물이 부검에서 채취한 샘플에 대한 화학 분석에서 발견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부검 결과 독극물이 검출되면 이번 암살의 배후일 가능성이 제기된 북한 정찰총국이 신경·독가스 등에 대해 얼마나 잘 아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신원 미상의 여성 2명에 의해 독살된 것으로 추정되는 김정남의 시신에 대한 부검은 지난 15일 실시됐다.

독침이나 스프레이로 분사된 독극물, 또는 독액이 묻은 헝겊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정확히 어떤 독극물이 사용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일본 NHK는 김정남의 살해에 VX와 같은 신경성 독가스가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한국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이 소식통은 “부검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부검 결과는 이번 주말쯤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