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례 신도시에 이색 ‘공소’

위례 신도시에 이색 ‘공소’

김성호 기자
입력 2017-02-16 17:30
업데이트 2017-02-17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급증한 신자 위해… 19일 첫 미사

불교 조계종 ‘유산센터’ 건립 추진

서울 시내에 이색 ‘공소’가 들어섰다. ‘공소’란 본당보다 작은 천주교의 단위교회를 말한다.

16일 천주교 서울대교구에 따르면 서울 문정동본당(주임 이철호 신부)은 서울 송파구 위례 신도시 에스비트램스퀘어 상가 4층에 350㎡(약 106평) 규모의 공소를 마련, 오는 19일 서울대교구 보좌주교인 유경촌 주교의 주례로 첫 미사를 봉헌한다. 위례동 공소는 문정동본당 관할이다. 이 공소에선 매 주일 오전 11시와 토요일 오후 6시 미사가 봉헌될 예정이다. 문정동본당 사제 3명이 돌아가며 미사와 사목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소는 평일에도 인근 신자들을 위한 기도처로 매일 개방된다.

현재 문정동본당에 교적을 둔 신자 가운데 위례 신도시 인근 거주자는 868명(286가구)으로 관측된다. 이철호 주임 신부는 “송파구와 경기도 하남, 성남이 맞닿아 있는 위례 신도시 지역 특성상 서울대교구와 수원교구에서 각각 본당을 내게 돼 있다”며 “급증하는 지역 신자들을 방치할 수 없어 먼저 공소를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문정동본당도 1987년 마천동본당의 공소로 시작해 지금에 이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불교 조계종은 이 지역에 불교문화유산 보존·관리를 책임질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는 위례 신도시 종교용지 1번지에 들어서며, 오는 6월쯤 착공할 예정이다. 국가지정문화재의 60% 이상이 불교문화재이지만 사실상 이에 대한 관리·보존사업은 열악한 수준이다. 따라서 불교계에선 이 보존센터를 놓고 훼손되거나 관리가 필요한 성보문화재들을 직접 보수·복원할 수 있는‘종합병원’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사찰 소장 지정·비지정 성보문화재의 가치를 조명하고 보존을 위한 체계적 관리를 위탁할 수 있는 거점공간으로 주목된다.

조계종 총무원에 따르면 ‘불교문화유산보존센터’ 건립에는 문화재청 예산과 자부담을 포함한 2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총무원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향후 불교뿐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문화 계승에 큰 기반이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문화재 보존처리 기술 축적 및 복원·전수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02-17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