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김정남 피살] 제3국인 내세워 ‘원격조종’… 北 ‘청부암살’ 정황

[北 김정남 피살] 제3국인 내세워 ‘원격조종’… 北 ‘청부암살’ 정황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2-16 23:02
업데이트 2017-02-17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체포 용의자 3명 신상 보니

베트남·인니·말레이시아 출신
당국 “어떤 국가에 고용돼 범행”
체포된 여성 “김정남 몰라” 주장
조사 대비 답변 준비 가능성도

김정남 암살 사건의 용의자들이 속속 검거되면서 ‘청부 살인’의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검거된 범인들이 베트남 등 제3국 여권 소지자로 나타나면서 현지 경찰들은 ‘원격 조종’에 의한 범행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말레이시아 수사 당국 관계자는 “여성 2인조가 어떤 국가에 고용돼 암살을 자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고 16일 현지 매체들은 전했다.

이날 현재 붙잡힌 암살 사건 용의자 6명 중 3명은 모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제3국자들이었다. 도주 중인 용의자 3명 중 북한계가 있을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들 가운데 북한인은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한 정보 소식통은 “제3국자를 내세우는 것은 요인 암살이나 테러의 기본”이라면서 “북한의 제3국인 고용 테러는 이미 1986년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벌어진 김포공항 테러 사건 때부터 시작됐다. 이후로도 북한은 여러 경로로 아랍계나 동남아시아계 테러리스트들과 접촉한 흔적들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제3국인을 전면에 내세울 때 우선 북한은 말레이시아와 중국 등 북한의 전통 우방들과 외교적 마찰을 피할 여지가 많아진다. 만약 북한 국적의 요원들이 암살 사건의 전면에 등장하면 북한의 동남아 내 주요 거점 국가인 말레이시아, 중국 등과 전면적인 외교 마찰이 불가피하다. 나아가 범죄 연관성을 줄이는 효과가 크다. 검거된 용의자들은 범죄 혐의를 부인하기 마련이고, 그들의 진술처럼 ‘암살’이 아닌 ‘단순’ 범죄로 처리된다면 ‘형량’도 훨씬 가벼워진다. 말레이시아 경찰은 “체포된 여성이 심문 시 답변에 막힘 없이 자신은 김정남을 알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사전에 경찰 조사에 대비해 답변을 준비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수사 중”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달아난 나머지 3명의 용의자 중 북한 국적자가 포함되지 않으면 ‘북한’과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밝혀내는 것이 훨씬 어려워질 전망이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7-02-1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