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우 “김정남, 지금껏 사용 안된 독극물로 피살 가능성”

이철우 “김정남, 지금껏 사용 안된 독극물로 피살 가능성”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16 11:34
업데이트 2017-02-16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정남 부검 병원 떠나는 北대사 차량
김정남 부검 병원 떠나는 北대사 차량 말레이시아 주재 북한대사의 차량이 15일(현지시간)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의 시신 부검이 진행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병원(HKL)을 떠나고 있다. 이날 북한대사관 관계자들은 HKL을 방문해 김정남의 시신 부검을 참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소속 이철우 국회 정보위원장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에게 사용된 독극물이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물질일 가능성이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국가정보원 측에서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았던 독극물인가 해서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분석하고 있는데 발표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김정남은 늘 불안감을 갖고 살았다”며 “언제든 자기가 살해될 가능성이 있다고 느꼈다. 2012년 4월에는 확실히 (암살시도가) 있었다고 밝혀졌다”고 했다.

또 암살 용의자로 체포된 베트남 여성에 대해서는 “잡히면 베트남 사람이라고 하라고 공작할 수 있다”며 “어설픈 장면도 있어 말하기가 참 어렵다. 공작원이 아니라 순식간에 도움받고 말려든 사람 아니냐는 생각이 드는데 좀더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김정일이 김정남을 낳았을 때 김일성이 굉장히 꾸중을 많이 하고 불호령이 떨어졌다고 한다”면서 “그래서 김정남은 (외부에) 알리지 않았고, 이후 김정철 김정은 낳은 것에 대해 김일성은 (낳은 것도) 모르고 죽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북한 사람들은 김정은, 김정철, 김정남 존재를 몰랐다. 심지어 태영호 외교관도 몰랐다가 나중에 알았다”며 “북한 주민에게 김정남이 김정일의 장남이었고 극악무도하게 살해당했다는 것을 알리면 북한 주민들도 많이 동요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정남의 한국 망명설에 대해서는 “정부 당국은 망명을 시도한 적도 없고, 우리가 요청한 적도 없다고 얘기했다”며 “김정남도 백두혈통에 대해 쉽게 버리지 못했을 것이다. 할아버지(김일성)나 자기가 장자라는 생각이 있었을 것이어서 망명 시도설은 좀 안맞는 것 같다”는 의견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