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남아서 北 식당 운영 김모씨가 베트남 여성 동원”

“동남아서 北 식당 운영 김모씨가 베트남 여성 동원”

입력 2017-02-15 22:58
업데이트 2017-02-15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3국인 동원’ 누가? 왜?

北·中 이중국적 보유 50대 추정… 범행 후 도주·부인 쉽다고 판단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의 피살 용의자로 베트남 여성이 체포된 뒤 북한이 왜, 어떻게 제3국인을 범행에 동원하게 됐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한 기관들도 제3국인을, 제3국에서의 범죄에 동원하기는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문제 때문이다. 정보 소식통들은 베트남 여성을 동원한 인물로 동남아에서 북한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김모씨를 지목하고 있다.

15일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씨는 50대 초반으로 20여년 전부터 베이징에서 북한식당을 운영했던 인사로 알려진다. 중국 국적과 북한 국적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이른바 조교(朝僑)로, 베이징에서 사업이 안정되자 김씨는 이후 사업을 베트남과 캄보디아로 확장해 동남아에서 10개가 넘는 식당을 운영해 왔다. 돈이 많아지면서 김씨의 위상과 영향력은 날로 커졌고, 북한 기관 및 실세들과의 관계도 밀접해졌다.

북의 기관이 말레이시아를 범행 장소로 택한 것은 김정남의 동선으로 볼 때 실질적으로 김정남을 살해할 장소로 유일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김씨의 거주지인 마카오나 중국 본토에서 세계적 관심을 유발할 살인 사건이 벌어지는 일은 중국 당국으로서는 용납할 수 없다. 게다가 중국 당국의 엄격한 관리 때문에 범행이 실패할 가능성도 높다. 김정남이 베이징에 들를 때면 고정 담당요원 2명이 늘 배치되고 관할 경찰이 특수 경호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진다. 그렇다면 범행 장소로는 김정남이 내연녀를 만나기 위해 정기적으로 들르는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일 수밖에 없다.

쿠알라룸푸르는 상당히 국제화된 도시여서 여러 국가 사람들로 붐비는 곳이다. 공항은 범행에 더욱 적합한 장소가 될 수 있다. 범행 대상인 김정남의 긴장을 풀게 하는 효과도 있고, 범행 후 인파에 묻혀 도주하기 쉽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특히 범인이 동남아 여성이라면 더욱 그렇다. 만약 범인이 한국인이라면 상대적으로 눈에 금방 띌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범인이 잡혔을 때, 제3국인이면 북한은 범행을 부인하기 훨씬 쉬워진다. 체포된 베트남 여성 등이 직접 진술하지 않는 한 북한은 범죄 연관성을 부인할 수 있고, 설령 범인이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하더라도 빠져나갈 구멍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이런 상황 등을 미리 감안했을 때 북한은 해외에서 제3국인을 쉽게 포섭할 수 있는 김씨를 통해 범행 가담자들을 공급받았을 것으로 정보 소식통들은 보고 있다.

쿠알라룸푸르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2-16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