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미사일 도발] 中 “北미사일 근본적으로 北·美의 문제”… 책임론 피하기

[북한 미사일 도발] 中 “北미사일 근본적으로 北·美의 문제”… 책임론 피하기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2-13 22:26
업데이트 2017-02-13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중국 역할론’ 발언 의식…“美와 협력해 평화적 해결” 강조

중국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따른 ‘중국 역할론’ 부각을 우려해 미국과의 연대를 통한 해결책 모색을 강조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에서 “미국 등 다른 국가와 협력해 평화적이고 안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 12일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정부 차원의 논평을 내놓지 않다가 하루가 지난 뒤 미국과의 협력을 강조한 것이다.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미국이 북한 문제 해결의 책임을 중국에 떠넘기는 것을 막으면서 북한 핵·미사일 문제가 악화됐을 때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으로 이어지는 걸 피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는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계기로 중국의 금융기관과 기업, 공공기관을 겨냥해 제재하려는 것을 미국과의 공동책임론을 통해 피해 나가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그동안 북핵 문제 해결에 중국이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에도 이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한 바 있다.

선딩리(沈丁立) 상하이 푸단대 국제문제연구원 부원장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는 미·중 양국이 협력해야 할 새로운 이유를 제공하고 있다”며 “중국이나 미국 모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억제해야 할 사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이런 태도는 기존 입장보다 약간 ‘진전된’ 대북 정책이라는 평가도 가능해 중국이 향후 북한에 대한 제재의 고삐를 더욱 죌 가능성도 있다. 이는 미·중 정상회담 개최 논의 등이 이뤄지는 시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눈높이에 맞는 일정 부분의 호응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문제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한다면 중국의 선택지도 크게 좁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2-1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