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 성공…핵탄두 장착 가능”

북한 “북극성 2형 미사일 발사 성공…핵탄두 장착 가능”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3 08:01
업데이트 2017-02-13 08: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해 6월 공개한 사진에서 화성10호 무수단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지난해 6월 공개한 사진에서 화성10호 무수단 미사일이 발사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13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을 전날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북극성 2형은 북한의 새로운 전략무기체계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이날 “우리 식의 새로운 전략무기체계인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탄 북극성 2형 시험발사가 2017년 2월 12일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이번 시험발사가 ‘새로 개발한 대출력고체발동기(엔진)를 이용하는 중장거리 전략탄도탄과 리대식자행발사대(이동식 발사차량)를 비롯한 무기체계 전반에 대한 기술적 지표’를 확증하는 데 목적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험발사를 통하여 지상에서의 냉발사체계의 믿음성과 안정성, 대출력고체발동기의 시동 특성을 확증하였으며 능동구간 비행시 탄도탄의 유도 및 조종특성, 대출력고체발동기들의 작업특성, 계단분리특성들을 재확인하였다”고 주장했다.

이번 시험발사는 “보다 능력이 향상된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조종전투부의 분리후 중간구간과 재돌입구간에서의 자세조종 및 유도, 요격회피 기동특성 등을 검증”했으며, 이와 관련한 기술적 지표를 확정했다고 중앙통신은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하고 ‘위력한 핵공격수단이 또 하나 탄생’한 데 대해 만족을 표시했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

김정은은 북한의 지난해 8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수중 시험발사에서 이룩한 성과를 토대로 “이 무기체계를 사거리를 연장한 지상대지상 탄도탄으로 개발할 데 대한 전투적 과업을 제시하시였다”고 북한 매체들은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현지지도 자리에서 “새로운 전략무기 체계가 개발됨으로써 이제 우리 인민군대는 수중과 지상 임의의 공간에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신속하게 전략적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였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