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액체추진제보다 ‘은밀 작전’… “ICBM 1단계 완성”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액체추진제보다 ‘은밀 작전’… “ICBM 1단계 완성”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2-12 23:08
업데이트 2017-02-13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무수단급 미사일 발사 파장

작년 무수단 8차례 중 1번 성공
대기권 재진입 기술 확보 총력

한국과 미국 양국의 군 정보 당국은 북한이 12일 오전 발사한 미사일을 무수단급 개량형이라고 판단했다. 비행속도가 마하 9.5인 노동미사일보다 빨랐고, 엔진 화염 위성사진 등 ‘시진트’ 분석 결과 고체추진제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했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목표로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더욱 고도화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미사일 전문가들은 북한이 여전히 ICBM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추정해 왔다.

하지만 북한이 고체추진제를 사용하는 무수단 개량형을 사실상 완성했다는 점에서 이 같은 북한의 미사일 기술 판단에도 변화가 불가피해졌다. 고체추진은 액체추진에 비해 매우 간단하고, 취급이 용이한 데다 충전된 상태로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추진제 충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충전 후 일정시간 후에는 반드시 발사해야 하는 액체추진 미사일에 비해 은밀성이 대폭 커지는 것이다. 북한이 공언한 대로 언제 어디서든 ICBM을 발사할 수 있는 일차적 조건이 해결됐다고 할 수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ICBM의 1단계가 완성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해 3월 김정은 참관하에 고체로켓 엔진시험을 실시해 공개했고, 지난해 8월에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에 고체엔진을 장착,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이번에 그 고체엔진을 사거리 3000㎞의 무수단급으로 확장한 것이다. 지난해 모두 8차례 무수단을 발사했으나 한 차례를 제외하고 실패한 북한이 고체엔진 장착으로 방향을 돌려 ICBM 완성을 향해 한 걸음을 내디딘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은 무수단 엔진 2~4개를 묶어 ICBM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이제 북한은 엔진 출력과 안정성을 높여 사거리를 늘리고,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ICBM은 마하 24의 속도로 재진입하면서 7000~8000℃로 치솟는 초고온 상태를 견뎌내야 한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2017-02-1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