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참 “北발사 미사일 노동급 추정…ICBM 가능성 적어”

합참 “北발사 미사일 노동급 추정…ICBM 가능성 적어”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12 14:00
업데이트 2017-02-12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동진 합동참모본부 작전 1처장이 12일 오후 국방부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군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동진 합동참모본부 작전 1처장이 12일 오후 국방부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과 관련한 군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12일 오전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대해 노동급(사거리 1300㎞) 수준으로 추정했다. 새로운 종류의 미사일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합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오늘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사거리와 고도, 방향 등으로 봐서 노동급으로 추정한다.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고, 새로운 종류의 미사일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 특정 종류 미사일이라고 예단해서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고도 550여㎞로 올라가 500㎞를 비행했다. 평안북도 구성 방현비행장 일대에서 정동 쪽 방향으로 발사돼 동해 상에 낙하했다.

합참 관계자는 “탄도미사일의 고도와 비행 거리를 보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는 다르다”며 ICBM 시험발사 가능성은 작게 봤다.

새로운 유형의 미사일일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 그것에 대해서는 분석한 이후에 말할 수 있다”며 “노동 또는 무수단의 개량형일 수도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또 “동해 상에서 작전 중이던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과 탄도미사일 조기경보 레이더가 포착됐다”며 “한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전부터 그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 의도와 관련해 “북한 내부적으로 김정일 생일을 앞두고 김정은 리더십을 부각하고 체제 결속을 도모하려는 의도가 있다”며 “대외적으로 미국 신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 탐색 및 압박과 함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무용론을 확산시키려는 의도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남 측면에선 북한의 핵, 미사일 능력을 과시해 내부의 안보 불안을 조성해서 갈등을 유발하려는 의도로 분석한다”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