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미사일 발사…日 “강력 항의” 中 ‘트럼프 취임 후 처음’ 의미 부여

북한 미사일 발사…日 “강력 항의” 中 ‘트럼프 취임 후 처음’ 의미 부여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2-12 11:02
업데이트 2017-02-12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北, 중장거리 미사일 ‘화성-10’ 시험발사 사진 공개
北, 중장거리 미사일 ‘화성-10’ 시험발사 사진 공개 북한이 12일 오전 7시 55분쯤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의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사진은 지난해 북한이 공개한 무수단 미사일(화성-10) 발사 모습. 2017.2.12 연합뉴스
북한이 12일 발사한 탄도미사일에 일본이 강하게 항의했다. 중국은 긴급뉴스를 내보내며 촉각을 곤두세웠다.

미국을 방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보고받은 뒤 ‘정보수집에 전력을 다하고 만전을 기해 대비하라’고 지시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총리관저에서 상황보고를 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아베 총리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발사 관련) 정보수집에 전력을 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사태에 만전을 기해 대비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전했다.

스가 장관은 “북한에 의한 거듭되는 도발 행위는 결코 용인할 수 없다. 엄중히 항의했다”며 “현시점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일본의 피해는 확인된 것이 없다. 그러나 항공기, 선박 안전 측면에서 매우 문제 있는 행위”라고 말했다.

중국은 이례적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신속하게 보도했다.

중국 관영언론은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올해 첫 발사이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신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