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세가 된 GMAT…GMAT를 알면 MBA가 보인다

대세가 된 GMAT…GMAT를 알면 MBA가 보인다

입력 2017-02-10 16:49
업데이트 2017-02-10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MAT를 알면 MBA가 보인다
GMAT를 알면 MBA가 보인다 해외 경영대학원 입학처 담당자들의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경영대학원 입학시험) 선호도가 해마다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GMAT는 경영대학원 지원자의 학업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오픈프레스 제공
해외 경영대학원 입학처 담당자들의 GMAT(Graduate Management Admission Test·경영대학원 입학시험) 선호도가 해마다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GMAT는 경영대학원 지원자의 학업 수준을 평가하는 지표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10일 전통적인 SAT(미국의 대학입학 자격시험) 시험 준비 학원인 ‘카플란 테스트 프렙’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해외 경영대학원 입학처 담당자들의 GMAT 선호도가 2014년 18%에서 지난해 26%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GMAT를 입학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경영대학원은 전 세계에서 6500여곳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시사전문지 US News는 ‘미 MBA(경영학 석사학위) 톱(TOP) 100 입학자’에서 10명 중 9명꼴로 GMAT 점수를 제출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토플(TOEFL)이 어학능력 중심의 평가라면 GMAT는 수학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지원자들은 GMAT를 통해 자신의 데이터 분석 및 문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 등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경영대학원에 보여줄 수 있다.

GMAT는 지원자의 답안에 따라 다음 문제의 난이도를 결정한다. 분석능력 평가 부분과 언어능력 평가 부분 모두에서 컴퓨터 능력적응검사(CAT)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학업능력을 더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CAT 방식은 전 세계 모든 응시자가 동일한 방식으로 GMAT에 응시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특히 GMAT의 ‘통합 추론(IR·Integrated Reasoning)’ 항목은 경영대학원 입학처 담당자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기업 채용 담당자들도 IR 능력이 경력 개발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직장에서 IR 능력을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평균 1만 9000달러(미국 달러) 이상의 연봉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명문 경영대학원인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캠퍼스(UCLA) 앤더슨의 딜런 스태포드 부학과장은 “GMAT는 전 세계 최고의 MBA 커리큘럼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경영대학원을 위한 시험으로 GMAT에 대한 경영대학원들의 신뢰도는 상당하다”면서 “지원자는 맹목적으로 700점 이상의 고득점에 치중하기 보다는 준비 상태, 진학 목적, 그리고 학업을 통해 삶을 얼마나 변화시키고 싶은지를 진솔하게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