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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도요타·스즈키 함께 ‘車車車’… 세계 시장 20% 장악

日도요타·스즈키 함께 ‘車車車’… 세계 시장 20% 장악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2-07 22:38
업데이트 2017-02-07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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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휴 MOU… 年1800만대 생산

일본의 자동차 업체 도요타와 스즈키가 친환경 및 안전기술, 정보기술(IT) 등 다양한 부문에서의 포괄적인 업무 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연합 사단을 구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자매지인 닛케이 아시안 리뷰 등이 7일 보도했다.

지난해 가을부터 업무 협력을 위한 논의를 해 온 두 회사는 이번 합의로 자율주행차와 IT, 환경 규제 대응 등을 위한 개발 부문에서 역량을 결집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도요타는 연간 자동차 1800만대(스즈키 연산 290만대 포함)를 생산, 단숨에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20%로 끌어올렸다.

도요타는 그동안 구글 등 세계적 IT 기업의 자동차 시장 진입으로 달라진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높이고자 글로벌 자동차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왔다. 2000년대 중반부터 미국 제너럴모터스(GM)에서 스바루 브랜드로 유명한 후지중공업과 이스즈 자동차의 지분을 인수해 손을 잡았고 2011년 이후에는 독일 BMW, 마쓰다 등과도 업무 제휴를 했다.

특히 도요타는 지난달 미국 포드와 함께 스마트폰과 자동차를 연결하는 표준기술 개발을 위한 스마트디바이스링크 컨소시엄을 구성하기도 했다. 업무 제휴를 맺은 후지중공업과 마쓰다, 스즈키도 이 컨소시엄에 참여한 것은 물론이다.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 사장은 지난 6일 다른 자동차 업체와 손을 잡는 것은 “미래 모빌리티(이동성) 사회의 실현을 위한 것”이라며 “다만 자율주행 기술보다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운전자 지원 기술에 더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도요타가 글로벌 업체들과의 제휴 협력에 속도를 내는 것은 자율주행차를 비롯한 스마트자동차 부문에서 업계 표준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도요타는 전날 엔화 약세 전망을 근거로 2016 회계연도(2016년 4월 1일~2017년 3월 31일) 순이익 전망치를 1조 5500억엔에서 1조 7000억엔(약 17조 4000억원)으로 상향 조정했지만 시장의 기대에는 못 미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2-0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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