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외교안보 1차 접촉 마무리… “北도발 가능성에 항상 준비”

한·미 외교안보 1차 접촉 마무리… “北도발 가능성에 항상 준비”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2-07 22:38
업데이트 2017-02-08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병세-틸러슨 전화통화

1주일새 모든 채널서 동맹 재확인… ‘상시 협의 체제’ 가동에 뜻 모아
16일 독일서 G20 외교장관회의… 좀더 구체적 ‘북핵 공조’ 나올 듯

7일 윤병세(왼쪽) 외교부 장관과 미국 렉스 틸러슨(오른쪽) 국무부 장관 간 통화가 성사되면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한·미 외교안보 라인의 1차 접촉은 모두 마무리됐다. 모든 채널에서 한·미동맹 및 북핵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한 미국은 정책 실무 진용을 갖추는 대로 차츰 한반도정책을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미 양국은 1주일 사이 고위급 채널 간 연쇄접촉을 이어 갔다. 지난달 30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를 신호탄으로, 양국 국방장관이 통화했고, 이어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지난 2~3일 첫 해외 순방지로 한국을 방문해 국방장관 회담까지 진행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마이클 플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간 접촉은 이미 지난달 트럼프 행정부 출범 직후부터 이뤄졌다. 이날 외교장관 통화로 양국은 외교안보 3대 축 접촉을 일단락 지었다.

●외교부 “대북 정책 어떤 방향인지 확인”

이날 통화는 틸러슨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는 첫인사 성격이었지만 메시지는 지난 3일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 버금갔다. 양측은 “북한 도발 가능성에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며 북핵 공조 체제를 과시했으며 또 장관 차원의 ‘상시 협의 체제’를 가동하자고 뜻을 모았다.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메시지 역시 같았다.

이번에도 미국 측은 방위비 분담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예민한 이슈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하지만 향후 실무 진용이 완비되면 북핵 공조 구체화와 더불어 방위비 분담 공세 등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큰 틀에서 대북 정책이 어떤 방향인지는 확인된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사안은 실무급 인사들이 정해진 뒤 드러나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일단 오는 16일부터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등을 계기로 한 한·미 외교장관 회담에서 북핵 공조에 대해서는 좀더 구체적인 얘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회담 일정에 대해 “현재로서는 독일에서 열리는 다자회의 계기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 北 “앞으로도 위성 쏘아 올릴 것”

G20에서는 최근 미국의 행보에 대한 중국의 불편한 감정이 어떤 식으로 촉발될지도 관심사다. 미국은 연일 아·태 지역에서의 한·미·일 협력을 강조하며 북한뿐 아니라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한편 이날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해 2월 7일 감행한 장거리 미사일 ‘광명성 4호’ 발사 1년을 자축하면서 “앞으로도 당 중앙이 결심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주체의 위성들을 쏘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2-08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