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핵 위협 긴밀 공조” 윤병세-틸러슨 통화

“북핵 위협 긴밀 공조” 윤병세-틸러슨 통화

강병철 기자
입력 2017-02-07 22:38
업데이트 2017-02-08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7일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들과 잇달아 통화를 하고 한·미, 미·일 동맹 강화 방침을 확인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동북아 지역을 계속 중시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자연스럽게 중국을 압박하는 모양새다.외교부는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틸러슨 장관이 첫 통화에서 북핵을 ‘임박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공동의 접근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약 25분간 이뤄진 통화에서 윤 장관은 “북핵 문제는 미국 신행정부가 당면한 가장 심각한 외교 안보 현안이 될 것”이라면서 “그간 구축해 온 전방위적 대북 제재·압박 체제를 철저히 가동시켜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틸러슨 장관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할 필요성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북핵 문제에 공동의 접근 방안을 발전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

양측은 구체적인 공조 방안 협의를 위해 조만간 외교장관 회담을 열기로 했다.

외교부는 “양측이 한·미 관계를 가장 강력한 동맹으로 더욱 강화시켜 나가자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도 전했다.

미측은 “한·미 동맹은 아태 지역 내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이라면서 확장억제 공약이 확고함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양국 장관은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입장도 다시 강조했다.

틸러슨 장관은 윤 장관과의 통화에 앞서 이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통화하면서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에 대한 미국의 방위 의무와 더불어 미·일 동맹 강화 방침을 확인했다.

일본 외무성은 “틸러슨 장관은 미국은 센카쿠에 대한 일본의 행정권을 손상하려는 어떤 일방적 행위에도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김정일의 75주년 생일(2월 16일)이 있는 이번 달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크다”면서 “관계 부처는 확고한 대북 감시·대비 태세를 유지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도쿄 이석우특파원 jun88@seoul.co.kr

서울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7-02-08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