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종교 간 대화야말로 세계 평화의 핵심 키”

“종교 간 대화야말로 세계 평화의 핵심 키”

김성호 기자
입력 2017-02-06 21:12
업데이트 2017-02-06 2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청립 伊 안젤리쿰 신학대학장 스테판 주릭 신부 간담회

동국대 불교대학과 교류협정
“종교 대화 확산에 큰 이정표”


“세상의 많은 적과 분쟁을 만드는 큰 요인 중 하나가 종교 간 이해 부족입니다. 종교 간 대화야말로 세계평화의 핵심 키입니다.”
이미지 확대
로마 교황청립 안젤리쿰 신학대학장 스테판 주릭 신부는 6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종 총무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분쟁의 시대에 종교 간 대화야말로 세계평화를 앞당기는 큰 힘”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로마 교황청립 안젤리쿰 신학대학장 스테판 주릭 신부는 6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종 총무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분쟁의 시대에 종교 간 대화야말로 세계평화를 앞당기는 큰 힘”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조계종립 동국대 불교대학과 로마 교황청립 성토마스 디아퀴노대학교(안젤리쿰) 신학대학 간 교류협정 체결차 방한한 안젤리쿰 신학대학장 스테판 주릭(67) 신부. 스테판 신부는 6일 자승 총무원장 예방에 앞서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종 총무원 회의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동국대와 안젤리쿰의 교류가 로마와 한국의 대학 간 교류를 넘어 종교 대화를 확산시키는 큰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안젤리쿰은 1222년 가톨릭 도미니칸 수도회가 설립한 가톨릭 미래 인재 양성 대학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를 비롯해 추기경, 대주교 등 150여명의 전 세계 가톨릭 교회지도자를 배출했으며 종교 간 대화 과정으로 특히 유명하다. 방한에 동행한 미켈 푸스 교수와 한국인 이재숙 교수를 비롯해 바티칸 종교 간 대화섹션에서 큰 역할을 맡은 교수진이 포진해 있다.

“10여년 전부터 동국대와 교류협정을 협의해 오던 중 지난해 동국대 총장 보광 스님의 연락을 받고 협정을 체결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현재 안젤리쿰 신학대에는 유대교와 기독교를 비롯해 다양한 종교의 성직자와 학생들이 모여 종교 간 대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소개한 스테판 신부는 “그리스도교 안에서도 동방 종교들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늘고 있다”며 “이번 교류협정이 전 세계 종교 간 대화에 큰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다른 종교를 더 많이 알게 될수록 나의 종교에 대해 더 깊숙이 알게 되기 마련”이라는 스테판 신부는 양 대학 간 교원·연구원의 교류 및 지원을 비롯해 종교 간 대화 강좌 교차 개설을 추진하는 한편 교황청 종교 간 대화평의회에서 동국대 불교대학이 두 종교의 가교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직 한국불교에 대해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이번 협정 체결을 계기로 한국불교를 더 많이 공부할 것”이라는 스테판 신부는 7일 동국대 불교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한 뒤 8일 경남 합천 해인사를 비롯한 한국의 전통사찰을 둘러보고 귀국할 예정이다.

글 사진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02-07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