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로힝야족 난민 ‘홍수 때 잠기는 섬’에 격리 논란

로힝야족 난민 ‘홍수 때 잠기는 섬’에 격리 논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2-06 21:12
업데이트 2017-02-06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글라데시, 국제사회 지지 요청…해적 도피처에도 불구 이주 추진

방글라데시 정부가 미얀마의 박해를 피해 국경을 넘어온 이슬람계 소수민족 로힝야족 난민을 홍수 때마다 물에 잠기는 작은 섬에 격리시키고자 국제사회를 설득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아불 하산 마흐무드 알리 방글라데시 외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자국에 주재하는 60여 개국 외교관과 유엔 관계자 등을 불러 로힝야족 난민 격리 계획을 설명하고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다고 AFP 통신이 6일 보도했다.

알리 장관은 사람이 살 수 없을 만큼 열악한 섬에 난민을 가둔다는 비판을 의식한 듯 학교와 도로 등 인프라를 구축한 후에야 비로소 로힝야 난민을 이주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로힝야 난민 이주 예정지인 벵골만의 섬 텐가르 차르는 여의도 면적의 8.3배인 24㎢의 하중도로 인근 해상에 파도가 높아 겨울철에만 제한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때문에 해적이 도피처로 삼고 섬 대부분이 매그나강의 퇴적물이 쌓인 펄로 이뤄져 몬순 강우가 시작되면 홍수가 빈발한다.

인권 단체의 비난에도 방글라데시가 외교단에 협조를 구한 것은 난민 문제를 외면하는 미얀마를 압박하려는 의도도 있다.

로힝야족은 불교 국가인 미얀마의 북부 밀림 지대에서 이슬람교를 믿으며 일정 주거지 없이 떠도는 소수 민족이다. 미얀마는 이들을 방글라데시에서 넘어온 불법 이주자로 간주해 왔다.

방글라데시 콕스 바자르의 난민촌에는 23만명의 로힝야족 난민이 수용돼 있었다. 지난해 10월 미얀마군의 무장세력 소탕 작전이 시작된 이후 4개월 만에 6만 9000여명의 난민이 추가로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7-02-07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