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특검이 양보한 ‘선별적 압수수색’도 거부”

“청와대, 특검이 양보한 ‘선별적 압수수색’도 거부”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6 09:00
업데이트 2017-02-06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압수수색서 철수하는 특검
청와대 압수수색서 철수하는 특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관계자들이 3일 오후 청와대 연풍문 앞에 대기하고 있던 차량에 오르고 있다. 특검은 법원에서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3일 압수수색에 나섰으나 5시간여 대치 끝에 철수를 결정했다. 2017. 02. 0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청와대가 지난 3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양보하면서 제안한 ‘선별적 압수수색’도 거부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6일 JTBC에 따르면 특검이 “중대 기밀은 제외하고 선별적으로 압수수색을 하겠다” 이렇게 제안을 했지만 청와대는 이 역시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은 지난 3일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청와대 경내 진입을 시도했지만 청와대 측에서 허용하지 않자 현장에서 대책회의를 열었다.

특검은 청와대 측에 안으로 들어가되 전방위 강제 수색은 하지 않고 선별적인 수색과 압수를 하겠다는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에 청와대 관계자들을 참여시키고 핵심 기밀이라면 청와대 측 요청을 받아 열람이나 압수를 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전해졌다.

하지만 청와대는 자료 임의제출만 가능하다며 “경내 진입을 허용할 수 없다”는 방침만 되풀이했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