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든 결정은 시진핑… 무조건 따르라” 군사위 발표문 가득 채운 ‘충성 맹세’

“모든 결정은 시진핑… 무조건 따르라” 군사위 발표문 가득 채운 ‘충성 맹세’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2-05 22:22
업데이트 2017-02-05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주석 강력한 軍개혁 완성 의도…일각 “아직 반대파 있다는 방증”

중국 인민해방군을 통솔하는 최고 기구인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에 대한 절대 복종과 절대 충성을 재차 다짐했다. 시 주석은 군사위 주석을 겸한다.

중앙군사위가 새해 첫 발표문에서 시 주석에게 충성을 다짐한 것은 군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시 주석의 강력한 군권 강화 의도가 숨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매체들은 5일 일제히 6000자 분량의 중앙군사위 정치공작부 발표문을 실었다. 군사위는 발표문에서 “시진핑 주석이 군의 모든 중대 사항을 결정하고, 시 주석이 모든 군사 공작에 책임을 지며, 시 주석의 지휘에 따라 모든 군사 행동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군사위는 특히 “배의 조타수는 한 명뿐”이라면서 “핵심(시진핑)을 결연히 지키는 것이 우리의 정치적 임무”라고 밝혔다. 이어 “시진핑 주석은 마르크스주의 정치가의 지혜와 이론, 용기, 재능, 조정 능력을 지녔다”고 찬양했다.

시 주석은 지난해 2월 7대 군구(軍區)를 5대 전구로 개편하고 제2포병을 미사일군으로 바꾸는 등 건국 이래 최대 군 개혁을 단행했다. 올 초까지 육·해·공 사령관을 모두 측근으로 배치하는 등 군대를 직할 체제로 바꾸고 있다. 특히 군 관련 주요 행사 때마다 한때 군사위 부주석 ‘동료’였던 궈보슝(郭伯雄)·쉬차이허우(徐才厚)의 비리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는 집권 이후 자신이 직접 숙청한 두 ‘부패 몸통’을 본보기로 군대 내 반대 세력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로 해석돼 왔다. 군사위도 발표문을 통해 “부대에는 적폐가 쌓여 있다”면서 “군사위원회 ‘주석 책임제’에 좀더 높은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군사위는 “시 주석의 결정을 무조건 따르는 것이 충성도를 가늠하는 시금석”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군이 계속해서 충성을 맹세하는 것은 역설적으로 아직도 군에 반대세력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증명한다는 평가도 나온다. 중화권 매체 둬웨이는 “2015년 말 군사개혁 공작회의 도중 시 주석이 ‘개혁안에 반대하는 자는 모두 물러나라’고 소리쳤을 정도로 반발이 심했다”면서 “군이 주기적으로 충성을 맹세하고, 시 주석이 반대 세력을 견제하는 것은 아직 시 주석의 군대가 완성되지 않았음을 보여 준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2-06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