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美전략자산 정례 전개 검토”

한·미 “美전략자산 정례 전개 검토”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2-03 22:44
업데이트 2017-02-04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민구·매티스 국방장관 회담

B1B·B2 전폭기 전개 등 논의… 사드 연내 배치 계획대로 추진

한국과 미국 국방 당국은 점증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B1B, B2 전략폭격기를 비롯한 미 전략무기의 확장 전개 문제를 본격 논의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현충원서 참배
현충원서 참배 한민구(왼쪽 두번째) 국방부 장관이 취임 후 첫 방문지로 한국을 방문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과 함께 3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국방부 당국자는 3일 “한·미 양국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공통인식을 바탕으로 확장억제 실행력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에 대한 미 전략자산의 정례적 전개 및 배치 등이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르면 3월 실시되는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에 미 전략무기가 확장 전개될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에는 미 핵추진 항공모함을 위시한 항모강습단이 참가했지만 올해는 이보다 전략자산 전개를 확대하는 문제를 한·미 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한민구 국방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을 한층 강화해 시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양국은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를 시험하기 위해 키리졸브 훈련을 계기로 도발할 가능성에 유의하면서 강화된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을 시행할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나 무수단미사일 발사 등 키리졸브 및 독수리훈련 전후에 있을 수 있는 북한의 도발 시도를 아예 무산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매티스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한·미 동맹을 아태지역의 ‘핵심축’(린치핀)으로 지칭하면서 한국에 대한 방위공약을 거듭 확인했다.

양국 장관은 또 이날 회담에서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올해 중 배치, 운용할 수 있도록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자는 데 합의했다. 두 장관은 “사드는 오로지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한 방어체계”라면서 중국 등의 반발과는 무관하게 한반도 연내 사드 배치를 계획대로 추진하기로 했다. 한 장관은 “이번 회담 자체가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 동맹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북한에는 가장 강력한 경고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드 연내 배치에 대한 한·미 양국의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이어 러시아까지 사드 배치에 반발하고 나섰다.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대사는 이날 한국 기자들과 만나 “사드는 한반도 정세에 위험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고, 평화 정착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서 “사드 배치가 이뤄지면 러시아는 일정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 각료 중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매티스 장관은 1박 2일 일정을 마친 후 이날 오후 전용기 편으로 일본으로 떠났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2-0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