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자동차 구하기 나선 아베

日 자동차 구하기 나선 아베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1-31 22:36
업데이트 2017-02-01 02: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일 정상회담 앞서 도요타 총수와 이례적 만남… ‘통상압력 대책’ 고심

아베 신조 총리가 일본 자동차 구하기에 나섰다.

아베 총리는 미국 방문을 앞두고 오는 3일 도요타자동차의 도요타 아키오 사장과 만나 일본 차의 대미 수출 문제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총리가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의 대표적인 차 메이커 도요타의 총수를 만나기로 한 것은 이례적이다. 얼마나 상황을 우려하고 다급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오는 10일 개최되는 미·일 정상회담에서 자동차 분야가 주요 쟁점이 될 것이 확실시되면서 이에 대한 대비에 나선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일본 자동차가 무역 불균형의 주요 요인이라면서 이에 대한 시정과 함께 미국 내 고용창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미국 내 일본자동차 기업의 추가 고용창출 방안, 추가 투자 여부, 트럼프 대통령이 지적한 비관세 장벽 등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하면서 대안을 짜내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일본 자동차와 관련, 폐쇄적인 일본자동차 딜러망, 미국 자동차의 대일본 진출에 대한 비관세 장벽 및 각종 규제, 일본 차의 환경 배려 및 국제적 규격 등을 문제 삼으면서 일본을 압박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31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워싱턴에서 10일 열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일본 기업이 고용 등 미국 경제에 대한 기여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 자동차 기업만도 미국에 150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만든 것도 설명하고 ‘윈윈 관계’를 설명하면서 반박할 것은 제대로 반박하겠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와 일본 정부 관계자들은 일본 업체의 미국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대한 자세한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대응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일본 정부 관계자들은 또 일본 시장에서 유럽 차에 비해 시장 점유율이 떨어지는 미국 차의 비율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자동차공업회에 따르면 일본 자동차메이커의 미국 내 생산 거점은 26곳, 연구개발 거점은 36곳으로 판매점 등도 포함하면 약 150만 59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2-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