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 - 화성 - 금성 ‘나란히’ 오늘 초저녁 우주쇼 장관

달 - 화성 - 금성 ‘나란히’ 오늘 초저녁 우주쇼 장관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1-31 22:36
업데이트 2017-02-01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맨눈 관찰·휴대전화 촬영 가능

1일 저녁 달과 화성, 금성이 한 줄로 배치되는 장관이 펼쳐진다.

한국천문연구원은 이날 저녁 초승달과 화성, 금성이 일직선상에 놓이는 ‘행성 근접 정렬’ 현상이 일어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에 나타나는 현상은 1일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서쪽하늘에서 맨눈으로 관측이 가능하다. 이날 뜨는 초승달과 달 오른쪽에 밝게 빛나는 금성 사이에서 화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2일에도 세 개의 천체가 일직선상에 있지만 간격은 전날보다 멀어 보인다.

이번에 나타나는 현상은 달과 화성, 금성의 궤도상 위치가 지구에서 관측했을 때 같은 방향에 놓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각 천체들의 거리가 실제로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다. 또 달, 화성, 금성이 일직선상에 놓이는 현상은 매년 나타나지만 이번처럼 일몰 직후 초저녁에 나타나고 가까워 보이는 것은 매우 보기 드문 현상이라고 천문연 측은 설명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일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며 해가 진 뒤에도 구름이 없기 때문에 근접 정렬 현상을 관찰하기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1일 해지는 시각은 부산 오후 5시 52분, 서울 오후 5시 56분, 광주 오후 6시 1분으로 예보됐다.

천문연 관계자는 “날씨가 맑다고 예보됐고 초저녁에 나타나는 천문현상이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게 고정한다면 스마트폰 카메라로도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7-02-0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