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4차 혁명기 대학, 지식 공유로 성장해야/서윤기 서울시의원

[자치광장] 4차 혁명기 대학, 지식 공유로 성장해야/서윤기 서울시의원

입력 2017-01-26 17:10
업데이트 2017-01-26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윤기 서울시의원
서윤기 서울시의원
서울 소재 대학들이 학점 공유를 시작한다. 서울시는 31개 대학이 참여하는 학점 공유 시스템 정비에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서울 총장 포럼(세종대 신구 총장) 소속 대학들이 학점 공유에 합의하고, 서울시의 전격적인 지원 결정으로 시스템 완비가 가능해졌다. 이에 서울시립대에 학점 공유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학점 공유는 대학 경계를 넘어 타 대학의 교과목을 학생이 원하는 대로 수강할 수 있는 제도다. 선망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도 해당 대학의 공유된 교과목 수강이 가능하다. 미국에선 워싱턴DC의 14개 대학이 학점 공유를 한다. 그간 개별 인접 대학 2~3개가 협약을 통해 학점을 공유하기도 했지만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학이 극히 제한돼 이를 활용하는 학생도 소수에 그쳤다.

이번 시스템 구축과 운영으로 학생들은 공유된 다양한 교과목 수강을 통한 복수·부전공 기회가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학생들이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 졸업 후 취업 역량 강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점 공유로 대학 강의의 질적 수준도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학생들이 자신의 학교보다 강의가 더 좋은 학교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어서다. 이 때문에 강의를 준비하는 교수는 더 열심히 준비해야 하는 긴장감이 생길 것이고 결국 강의의 질도 좋아지게 될 것이다. 학생들 입장에선 강의 선택 폭이 매우 넓어진다. 학교 명성이 아니라 강의 잘하는 교수를 찾아가 수강할 수도 있다. 강의 질이 비슷하다면 집에서 가까운 학교에서 강의를 들을 수도 있어 학습 여건이 매우 쉽게 됐다.

대학도 교육 과정 운영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영세 학과의 경우 타 대학과 교육 과정을 공동 개발하고 공유함으로써 교육 과정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교육 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과제도 있다. 향후 시민에게 강의를 대폭 공유하는 게 필요하다. 학점은행제와 연계해 시민에게도 대학 문호를 개방할 필요가 있다. 각 학교의 평생교육원과 연동해 재취업을 위한 강좌, 창업 관련 자격증과 인문학 강좌 등도 개설해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학점 공유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책적 뒷받침도 필요하다. 정부는 대학의 학과 운영제도와 커리큘럼 및 학기 운영에 전향적인 정책 전환의 자세가 필요하다. 이제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학들이 울타리를 치고 경쟁했던 시대를 넘어 지식을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시대가 됐다. 긴 안목으로 보아 대학 서열화와 망국적인 학벌주의, 입시 열풍이 서서히 사라지길 고대한다.
2017-01-27 2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