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태극기 집회, 촛불 인파 두배라는데…보면서 가슴 미어져”

박근혜 “태극기 집회, 촛불 인파 두배라는데…보면서 가슴 미어져”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25 23:42
업데이트 2017-01-25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규재 주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정규재 주필과 인터뷰를 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국회의 탄핵소추안 가결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오른쪽)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규재TV’ 운영자인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규재TV 방송화면 캡처
설 연휴를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이 한국경제신문의 정규재 주필과 인터뷰를 가졌다. 지난 1일 기자단과 신년인사회를 열어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로 특정 언론 매체와 인터뷰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25일 온라인에 공개된 정 주필과의 인터뷰를 통해 그의 ‘40년 지기’ 최순실(61·구속기소)씨의 국정농단 관련 의혹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는 한편, 탄핵 국면이 펼쳐진 것에 대해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촛불 집회’의 의미를 축소시키는 반면 촛불집회의 맞불 성격인 ‘태극기 집회’에 대해서는 “가슴이 미어지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태극기 집회가 점점 커지고 있다. 위로를 받으시나’라는 정 주필의 질문에 “촛불시위보다 두배도 넘을 정도로 정말 열성 갖고 많은 분들이 참여하신다고 듣고 있다”면서 “그분들이 왜 저렇게 눈도 날리고 날씨도 추운데 계속 많이 나오시게 됐나 생각해 보면,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고 법치를 수호하기 위해 고생을 무릅쓰고 나오는 것 같다. 가슴이 좀 미어지는 심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촛불집회에 대한 질문에는 “(2008년) 광우병 시위와 서로 유사점이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정 주필은 ‘촛불시위에 대해 한쪽에선 민주주의의 회복이라고 하고, 또다른 한편에선 촛불시위는 광우병 시위의 연장선, 즉 허공에 뜬 의혹과 루머에 의해 추동된 것이라는 양론이 있다’고 질문했다. 여기에 박 대통령은 “광우병 그리고 이번 사태 두가지 모두 근거가 약했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점이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말한 것이다.

또 박 대통령은 ‘직접 태극기 집회에 나가보시겠나’는 물음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답한 반면, 촛불집회 참석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그럴 계획 없다”라고 말했다.

정 주필과 박 대통령과의 인터뷰는 정 주필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정규재TV’에서 올라와 있다. ‘정규재TV-박 대통령의 육성 반격’이라는 제목의 약 59분짜리 인터뷰 영상은 https://www.youtube.com/user/Thejkjtv/featured에서 볼 수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