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표창원 더러운 잠 그림’에 “盧 풍자화면 가만 있었겠나”

우상호, ‘표창원 더러운 잠 그림’에 “盧 풍자화면 가만 있었겠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25 10:41
업데이트 2017-01-25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전날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나체 패러디 시국비판 풍자전시회 관련 ”상처받았을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히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대선까지 의원들 한분 한분  특별히 국민감정과 여러 마음을 염두에 두고 자중할것을 경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전날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박근혜 대통령 나체 패러디 시국비판 풍자전시회 관련 ”상처받았을 국민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히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대선까지 의원들 한분 한분 특별히 국민감정과 여러 마음을 염두에 두고 자중할것을 경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5일 같은 당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화가 전시돼 논란이 된 것에 대해 “민주당은 신속하게 윤리심판원을 가동해 징계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소속 의원의 행동으로 상처받았을 국민께 죄송하다”고 사과하면서 “원내대표로서 대선까지 의원들께 국민감정 등을 염두에 두고 자중할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문제는 표현의 자유와 여성모독이라는 쟁점이 있다”면서 “정치권에서 볼 때는 정치풍자의 문제에 정치인이 개입했다는 점에서도 징계사유가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탄핵당했을 때, 노 전 대통령이 발가벗겨진 풍자 그림을 새누리당 의원이 걸었다면 우리가 가만히 있었겠느냐”라며 “역지사지로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나 “이 문제가 ‘블랙리스트’처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제한하는 기제로 작동해서는 안된다”며 “표 의원의 부적절한 전시회 유치를 지적하는 것이지, 작가들의 표현 자유를 침해할 생각은 전혀 없다.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의원회관에 난입해 그림을 내동댕이친 것은 또 다른 폭력으로 처벌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