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산 계란, 21일 저녁 일부 마트에 풀린다

미국산 계란, 21일 저녁 일부 마트에 풀린다

입력 2017-01-21 19:33
업데이트 2017-01-21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수도권 중소 마트서 첫 선…롯데마트 판매는 다음주 월, 화 예상

이미지 확대
계란이 왔어요~
계란이 왔어요~ 농림축산식품부 직원들이 12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 항공편을 통해 도착한 미국산 계란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이날 도착한 150㎏(2160개)은 본격적인 수입에 앞서 정밀검사를 진행하기 위한 샘플용이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계란 대란’의 해결사로 수입된 미국산 흰색 계란이 마침내 21일 저녁부터 시중에 유통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주말 14일 항공편으로 수입된 96t(약 160만알)의 미국산 계란은 이날 오후 4시 반께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검사를 통과했다.

통관이 끝나자마자 ‘D’ 유통업체는 계란을 수입한 ‘J’ 업체로부터 계란을 인수, 곧바로 자신들이 운영하는 서울과 수도권 마트형 매장으로 향했다.

운송 시간을 고려할 때 이날 저녁이나 늦어도 밤이면 일반소비자들도 ‘D’ 마트에서 매장 진열을 마친 미국산 계란을 살 수 있을 전망이다.

‘J’업체의 미국산 계란을 사들인 다른 유통업체들의 판매처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지만, 이들은 보통 제과점이나 동네 슈퍼마켓 등에 계란을 공급하는 업체들로 알려졌다.

이처럼 미국산 계란 유통과 시중 판매는 21일부터 시작됐지만, 다수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에서 미국산 계란을 만나는 시점은 다음주초 정도가 될 전망이다.

미국산 계란 판매를 추진해온 롯데마트는 “식약처 검사가 늦어도 이번 주말 안에는 끝날 것으로 예상한다”며 “만약 주말에 검사가 마무리되면 하루 정도 포장해 이르면 다음 주 월, 화 정도 판매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마트가 판매할 계란은 ‘K’ 유통업체가 지난 14일 오후 늦게 대한항공 화물기 편으로 들여온 미국산 계란 90t(약 150만알)이다.

당초 롯데마트는 16일부터 18일까지 약 3일간 검사와 검역을 마치고 포장 등의 유통 준비를 거쳐 이번 주 토요일인 21일께에 매장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19일 현재까지 식약처 검사가 진행되면서 일정이 다소 지연되는 분위기다.

롯데마트는 처음 선보이는 수입 계란인 만큼,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유통기한을 더 엄격하게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이 수입 계란에 찍힌 생산 일자는 1월 11일과 13일이고, 유통기한은 미국 현지 계란 유통기간(45일)이 적용된 2월 말이다.

결국, 다음주초 판매에 들어가더라도 수입 계란을 2월 말까지 판매하는데 전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지만 롯데마트는 국내 계란 유통기간(30일)을 적용, 다음 달 10일, 12일 자로 남은 모든 수입 계란을 폐기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현재의 계란 품귀 현상으로 미뤄 그때까지 계란이 팔리지 않고 재고가 될 가능성 자체가 희박하지만, 그래도 처음 수입 계란을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입 계란의 가격은 30알들이 한판이 8천990원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산물유통정보(KAMIS, kamis.or.kr)에 따르면, 1월 20일 현재 전국 계란 소매가(30알 특란 기준) 평균은 9천285원이다.

이 가격과 비교하자면, 수입 계란이 싼 편은 아닌 셈이다.

하지만 현재 대형 마트 등에서 30알들이 계란 자체가 거의 품절 상태이기 때문에, 3천680원(롯데마트)짜리 10알들이 3개를 사는 비용(1만1천40원)과 비교하면 수입 계란이 충분히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는 게 롯데마트의 주장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