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측 “블랙리스트 지시없다”…金·趙구속에 충격 속 침묵

朴대통령측 “블랙리스트 지시없다”…金·趙구속에 충격 속 침묵

입력 2017-01-21 13:58
업데이트 2017-01-21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체적인 법률 사안에 일일이 코멘트 안해”…변호인 만나 법률대응 준비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동시 구속영장 발부 소식에 침묵을 유지하며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를 예의주시 중이다.

이들을 옭아맨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의 칼끝이 조만간 박 대통령을 직접 향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체적인 법률 사안에 대해서 일일이 코멘트할 것은 없다”며 “잘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식 반응과는 별도로 박 대통령은 평소 신임이 두터운 현직 장관과 청와대 2인자였던 전직 비서실장이 한꺼번에 구속된 데 대해 충격과 안타까운 심정을 감추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특검이 두 사람의 구속영장에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했다’는 내용을 적었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앞으로의 수사 진행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이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말씀하지 않았나. 거기에서 입장 변화가 없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지난 1일 기자단과의 신년인사회 형식의 간담회에서 블랙리스트에 관한 질문에 “저는 전혀 모르는 일이다. 전혀 그것을 알지 못한다”라고 부인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주말인 이날 특검 변호인단과 탄핵심판 대리인단, 핵심 참모들과 만나 법률 대응에 주력한다.

특검이 설 전후로 청와대를 압수수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다음달 초 박 대통령을 직접 조사할 방침이어서 뇌물 의혹과 함께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면밀히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르면 22일께 기자회견 또는 간담회를 열어 제기된 의혹들을 추가 해명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장외 여론전’이라는 비판과 특검 등의 반발을 염려해 이를 설 연휴 이후로 미루는 방안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